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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찰, 대우조선 수조원대 분식회계 추가 적발

검찰, 대우조선 수조원대 분식회계 추가 적발

기사승인 2016. 06. 19. 15: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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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원 적발 1조5000억원 수준 크게 넘어설 듯
초대형컨테이너선·LNG선 등 주력 사업 분야
대우조선해양 무거운 발걸음
지난 15일 경남 거제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 남문에서 근로자들이 점심 시간 무거운 발걸음을 옮기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대우조선해양의 경영 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앞서 감사원이 분식회계를 적발한 사업 분야와 별도의 다른 분야에서 수조원대의 분식회계가 이뤄진 정황을 추가로 적발했다.

19일 법조계 등에 따르면 검찰 부패범죄특별수사단(단장 김기동 검사장)은 2006년 이후 대우조선이 수주한 선박 및 해양플랜트 건조 사업 500여건을 전수 조사하고 있다.

검찰이 정밀 분석 중인 대우조선의 분식회계 규모는 감사원이 최근 발표한 1조5000억원보다 수조원 이상 더 큰 것으로 전해졌다.

감사원의 감사가 2013∼2014년 대우조선이 수행한 해양플랜트 공사 40개를 중심으로 이뤄진 것과 달리 검찰 수사는 2006년 이후 대우조선이 맡은 약 100건의 해양플랜트 공사와 400여건의 선박 사업을 모두 대상으로 삼고 있다는 점에서 기본적인 범위에 차이가 있다.

특히 감사원 감사가 진행된 해양플랜트 사업은 수주액이 선박에 비해 크지만 대우조선의 핵심 사업으로 보기는 어렵다.

대우조선은 벌크선 등 일반 상선 건조보다 고수익을 내는 LNG선과 초대형컨테이너선 분야에서 기술 강점을 지니고 있고, 실제로 높은 수익을 올려왔다.

검찰은 지난 10년간 대우조선의 이 같은 주력 선박 사업에서 분식회계가 이뤄진 단서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구체적인 분식 규모 등을 따지기 위해 △캐나다 티케이(Teekay)사로부터 2012년 수주한 직분사 추진방식 LNG 운반선 건조 사업 △2010년 튀니지의 국영선사 코투나브(COTUNAV)와 계약한 초호화 페리선 건조 사업 △그리스 가스회사 마란(Maran)사와의 LNG 선박 건조계약 등 각 프로젝트별 자료도 대거 압수했다.

이처럼 선박 분야의 회계부정이 추가 적발될 경우 감사원이 밝혀낸 규모에서 최소한 수조원을 더 얹은 회계부정이 드러날 것으로 보인다. 5조원은 넘어서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벌써부터 나오고 있다.

검찰은 대우조선의 분식회계 전모를 신속히 규명한 뒤 남상태·고재호 두 전 사장의 개입 여부 등을 집중 수사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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