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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국감]심재철 “수은, 좀비기업 금융지원 확대…구조조정 지연”

[2016 국감]심재철 “수은, 좀비기업 금융지원 확대…구조조정 지연”

기사승인 2016. 10. 11. 1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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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입은행이 조선업 등 수익으로 이자도 내지 못하는 부실한 좀비기업에 금융지원을 확대해오면서도 구조조정을 지연시키고 경제역동성을 해쳐왔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좀비기업은 이자보상비율이 1을 밑돌지만 퇴출되지 않은 기업을 뜻하는 말이다.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심재철 새누리당 국회의원이 11일 한국개발연구원(KDI)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보고서를 분석한 결과, 수은은 최근 5년 간 조선업에만 2012년 1359억원에서 올해 8월 4조원으로 30배가 넘는 부실위험여신을 제공해왔다.

심 의원은 “정상기업의 고용증가율·투자율과 좀비기업자산비중은 반비례한다는 KDI 보고서와 조선사를 모럴헤저드에 빠지게 함으로써 필요한 구조조정을 늦추게 했다는 OECD의 분석을 결합해서 보면 좀비기업에 금융지원을 퍼붓고 있는 꼴”이라고 꼬집었다.

KDI 2014년 보고서의 ‘부실기업 구조조정 지연의 부정적 파급효과’에 따르면 잠재적 부실기업들은 정부의 금융지원 확대로 인해 시장에서 퇴출되지 않고 스스로 구조조정도 하지 못하는 ‘좀비기업’이 되어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수주절벽 속에서 고정이하여신등급으로 하락하고 막대한 영업적자를 기록해 온 성동조선에 막대한 여신을 제공해온 게 대표적 사례로 좀비기업 자산 비중이 커질수록 정상기업의 고용증가율과 투자율은 급강하하게 된다는 분석이다.

OECD 보고서 역시 “대규모 조선사에 대한 안전망을 정부가 제공해 조선사들로 하여금 모럴헤저드에 빠지게 하고 필요한 구조조정을 늦추게 하는 인센티브가 된다”고 심 의원은 전했다.

심 의원은 “구조조정이 필요한 기업에게조차 막대한 금융을 계속 제공하는 것은 밑빠진 독에 물붓기로 2010년 자율협약을 맺은지 7년을 맞은 성동조선이 그 대표적 사례”라면서 “좀비기업에 대한 금융지원 확대는 정상기업의 고용증가율 및 투자율을 낮춰 전체 경제의 역동성을 저하시키는 만큼 엄정한 구조조정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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