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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정책 앞다퉈 내놓는 주요국…아직 인프라 구축단계 韓

전기차 정책 앞다퉈 내놓는 주요국…아직 인프라 구축단계 韓

기사승인 2017. 10. 06. 11: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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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과 프랑스, 영국 등 유럽 주요국에 이어 중국과 인도가 잇달아 휘발유 자동차의 생산·판매를 억제하는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일부 국가에선 내연기관 자동차 생산이 20년 내에 멈춘다. 각국 정부의 친환경차 정책은 2015년 독일 자동차 업체들의 배기가스 조작 사건으로 추진 동력을 얻었다. 지난해 전기차를 포함한 글로벌 친환경 자동차 판매량은 301만대 수준이다. 올해 역시 두자리수 성장세를 이어갈 전망이다.

◇중국·인도 친환경차 정책 적극 추진
6일 코트라와 인도 현지 외신 등을 살펴보면 인도 정부는 2030년부터 판매되는 신차를 모두 전기차로 바꾸는 내용을 포함한 정책을 발표할 계획이다.

지난 5월 인도 정부의 싱크탱크인 ‘NITI Aqyog’에서 발표한 인도 도로교통 정책 솔루션을 받아들인 결과다. 인도 정부는 대도시 공기오염 문제 해결을 위해 친환경차 도입을 서두르고 있다.

중국은 인도보다 11년 앞당긴 친환경차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중국은 2019년부터 친환경차 의무 판매제도를 실시한다. 중국에서 자동차를 연간 3만대 이상 판매하는 제조사들은 2019~2020년엔 10~12%의 친환경차를 의무적으로 팔아야 한다. 이 제도가 시행되면 중국의 전기차 판매량은 지난해 49만대에서 2020년 100만대로 껑충 뛸 전망이다.

가장 극단적인 친환경차 정책을 추진하는 나라는 노르웨이다. 노르웨이는 2025년부터 내연기관 차량 판매를 완전히 금지한다. 오염물질을 배출하지 않는 전기차, 수소차 판매만 가능하다. 도시 곳곳에 1800개 이상의 충전소와 1만개가 넘는 충전시설을 갖추고 있다. 빙하가 녹아 흘러내린 호수와 강, 절벽을 활용한 풍부한 수력발전원 역시 전기차 보급을 앞당길 수 있는 기반이다.

코트라는 중국에 이어 인도가 친환경차 정책을 적극 추진하면서 전세계 자동차 업계가 전기차 디자인 개선과 1회 충전시 주행거리 확대로 경쟁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韓 전기차 인프라…호텔·숙박 상업시설에 집중 설치
환경부는 연말까지 공용 완속충전기를 숙박시설, 대형마트, 면사무소, 주민센터, 복지회관, 공원 등에 1076대 설치한다. 기존엔 급속충전기를 고속도로 휴게소, 공공기관 주차장에 설치했다.

급속충전기는 지난해 말 기준으로 전국적으로 750기가 설치·운영됐다. 연말까지 1076기가 설치되면 충전여건이 지난해 대비 40% 이상이 개선된다.

하지만 전기차 충전시설은 제주도를 제외한 지역에선 여전히 부족한 상황이다. 전기차의 충전 단자 종류는 3개인데, 이를 모두 갖추고 있는 충전기도 드물다. 보통은 2종류가 설치돼있다.

실제로 전기차를 충전하려가 실패하는 경우도 상당하다. 신용카도 혹은 교통카드를 충전기에 접촉시켜야 충전기를 꺼낼 수 있는 경우 더더욱 그렇다.

이미 진행된 결제 건은 이비카드에 전화하면 전기차 관련 협회를 연결시켜준다. 이 협회에선 결제만 되고 충전이 이뤄지지못한 건을 취합해 3~5일(영업일 기준)내에 취소해준다.

한국전력이 운영하는 전기차 충전기를 이용하려다 결제만 되고 충전에 실패한 경우엔 한국전력 신사업기획팀에 문의하면 된다. 직원에게 충전소 위치와 시간대, 금액, 카드 종류를 이야기하면 2~3일 내에 취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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