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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선관위 ‘투표율 제고’ 비상, 유권자 적극 관심 가져야

[사설] 선관위 ‘투표율 제고’ 비상, 유권자 적극 관심 가져야

기사승인 2018. 06. 07. 1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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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13지방선거를 닷새 앞두고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이번 6·13 전국동시지방선거 투표율이 사상최저를 기록하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다고 한다. 이 때문에 각 시도 선거관리위원회는 투표율을 높이기 위한 홍보전략을 마련하느라 애를 먹고 있다는 소식도 들린다.

경남과 대전 등 지역선관위는 투표율 높이기 캠페인의 하나로 지역의 유명 제빵업체 협조로 투표빵 또는 선거빵을 개발해 유권자들에게 한정판매하는 사업을 벌이고 있다. 이 빵에는 투표용구가 그려져 있어 소비자들의 투표에 관한 관심을 유도하고 있다.

또 대구선관위는 ‘무조건’이란 유행가 가사를 개조해 각종 행사 때마다 이를 방송해 투표에 관한 관심을 유도하고 있다. 부산과 강원도 선관위는 해수욕장에 모래투표함을 만들어 전시해 선거에 관한 관심을 높이기에 안간힘을 다하고 있다. 선관위가 이번 지방선거의 투표율 저조를 우려하는 것은 선거 하루 전인 12일 전 세계 이목이 집중된 북·미 싱가포르 정상회담이 열리는 관계로 유권자들이 상대적으로 지방선거에는 무관심해질 수 있어서다.

그렇지 않아도 지금까지 역대 전국동시지방선거의 투표율은 제1회 선거(1995)때 68.4%의 투표율을 보인 이후 단 한번도 60%를 넘긴 적이 없다. 2회(1998)때 52.7%, 3회(2002) 48.9%, 4회(2006) 51.6%, 5회(2010) 54.5%, 6회(2014) 56.8%였다.

이번 지방선거는 17개 광역시도 지자체장을 비롯한 지자체 의원 등 4016명의 지역일꾼을 뽑는 중요한 선거다. 17개 시도 교육감도 선출한다. 교육감은 대한민국의 미래를 짊어질 초중고교생들의 교육방향을 결정하는 중요한 자리다. 총 60조원의 교육예산의 쓰임새를 최종 결정하고 37만명에 달하는 초중고 교사들에 대한 임면권도 갖는다.

특히 이번 선거에서는 전국 12곳에서 국회의원 재보궐선거도 함께 치른다. 이처럼 중요한 선거에서 투표에 참여하지 않는 것은 유권자의 책임회피다. 지난 4년 동안 지역일꾼이 해온 일에 대해 더욱 잘하라고 격려할 것은 격려하고 잘못한 것은 회초리로 심판해야 하는 것도 이번 선거다.

후보들이 내세우는 공약이 실현가능성이 있는지, 거짓말은 하지 않는지, 무능하고 부도덕하지 않는지는 유권자들이 후보들을 판단하는 기본 요소다. 이를 위해서는 유권자들이 가정에 우송된 각 후보자들에 대한 선거 공보물을 꼼꼼히 살펴보는 일도 게을리 하지 말아야 한다. 유권자들을 투표장으로 유인하기 위한 선관위의 이벤트에 앞서 투표참여는 유권자들이 스스로 권리와 이익을 지키기 위한 최소한의 행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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