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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흥국 추격 거센데 신기술 활용·미래수익원 발굴은 부진…‘삼중고’ 빠진 국내기업들

신흥국 추격 거센데 신기술 활용·미래수익원 발굴은 부진…‘삼중고’ 빠진 국내기업들

기사승인 2019. 06. 18. 10: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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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상의, 500개 제조업체 대상 '미래준비실태 조사결과' 발표
'신사업 미확보' 67%…'성과내는 단계' 접어든 기업 28% 불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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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대한상공회의소
선진국과의 경쟁력 격차는 여전한데 중국 등 신흥국은 무서운 기세로 추격해오고 4차 산업혁명 기술 활용도는 낮아 미래수익원 확보를 위한 준비에 애로를 겪고 있는 상황이 현재 대한민국 기업들의 현주소라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한국기업의 미래와 한국경제의 성장잠재력이 날로 불안해지고 있어 근본 대책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대한상공회의소가 18일 발표한 ‘우리 기업의 미래준비실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우리 기업들은 샌드위치 현상 심화, 4차 산업혁명 신기술 활용 애로, 미래 수익원 부재라는 ‘삼중고’를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는 국내 제조업체 500개사를 대상으로 실시됐다.

우선 기업들이 가장 심각하게 느끼고 있는 고민은 선진국과의 경쟁력 격차 확대와 신흥국의 역전 위협이었다. 선진국과의 격차에 대해 ‘뒤처진다’는 답변은 61.2%로 ‘비슷한 수준(35.8%)’이거나 ‘앞서있다(3.0%)’고 답한 기업보다 많았다. 이는 10년 전(41.3%)보다 20%포인트 늘어난 수치다.

반면 중국을 비롯한 신흥국 기업과의 경쟁력 격차에 대해서는 ‘비슷한 수준’(35.9%)이거나 ‘오히려 뒤처진다’(5.4%)고 답한 기업이 41.3%에 달했다. 2010년 조사 당시 응답률이 10.4%였던 점을 감안하면 신흥국 추격에 위협감을 느끼는 10년새 4배가량 늘어난 셈이다.

신흥국보다 앞선다는 응답률도 ‘3년 이내’가 31.6%로 ‘5년 이내’(18.5%)와 ‘5년 이상’(8.6%)이라는 답변을 합친 것보다 많았다. 신흥국과의 경쟁력 격차를 유지·확대할 골든타임이 3년 밖에 남지 않았다는 얘기다.

미래수익원의 기반이 될 4차 산업혁명 기술 활용도 역시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얼마나 잘 활용하고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 응답기업의 절반 가량인 48%는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고 답했다. ‘일부 활용’이 46%였으며 ‘적극 활용 중’이라는 응답은 6%에 불과했다.

기업의 4차 산업혁명 활용 지원을 위한 정부의 정책 대응도 미흡하다는 평가가 주류를 이뤘다. ‘정책 분야별 대응의 충분성’을 묻는 질문에 ‘규제 완화’(62.9%), ‘인력 양성’(62.7%), ‘R&D 지원’(59.4%), ‘벤처·창업 지원’(50.6%) 순으로 ‘잘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는 답변이 많았다.

이 같은 4차 산업혁명 기술의 낮은 활용도는 미래수익원 확보 부진으로 이어졌다. 조사대상 기업 중 ‘미래수익원이 될 수 있는 신사업을 확보하지 못했다’고 답한 곳은 무려 66.9%나 됐다. 응답기업 3곳 중 2곳이 미래성장동력 창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얘기다.

그나마 신사업을 확보했다고 답한 기업 중에서 ‘성과 내는 단계’에 들어선 곳은 27.8%에 그쳤다. 나머지는 ‘추진 중인 단계’(72.2%)라고 답했다. 미래수익원 발굴 과정에서 겪는 가장 큰 애로사항으로는 ‘시장 형성 불투명’(41.0%)을 꼽았고, ‘자금 부족’(21.7%)과 ‘기술력 부족’(17.3%), ‘규제 장벽’(16.3%) 등이 뒤를 이었다.

‘현재 주력사업이 향후 얼마 동안 주요 수익원이 될지’를 묻는 질문에는 ‘10년 이상’(39.4%), ‘5~10년’(31.5%), ‘3~5년’(21.9%), ‘3년 이내’(5.0%), ‘이미 상실’(2.2%) 순으로 답했다. ‘5년 이내’의 응답 비중은 26.9%로, 전체기업 4곳 중 1곳이 ‘주력사업의 수명’이 단기간 내 끝날 것으로 예상했다.

김문태 대한상의 경제정책팀장은 “기술과 생활 패턴이 급변하면서 기존의 사업 모델로는 살아남기 어려운 시대가 됐고, 한국경제의 미래와 세계시장 선점을 위한 골든타임도 빠르게 흘러가고 있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김 팀장은 “기업들은 신기술과 혁신적 아이디어로 다양한 사업모델 개발에 도전하고 정부도 새로운 기회와 시장을 만드는 쪽에 힘을 실어주는 방향으로 제도와 플랫폼을 정비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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