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시아투데이 로고
네이버, 17년간 모은 블로그 데이터 공개

네이버, 17년간 모은 블로그 데이터 공개

기사승인 2020. 12. 15. 10:06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톡 링크
  • 주소복사
  • 기사듣기실행 기사듣기중지
  • 글자사이즈
  • 기사프린트
'2020 블로그 리포트' 오픈…△네이버 블로그 리포트 △마이 블로그 리포트으로 구성
2003년 블로그 서비스 출시 이후 2800만 블로그, 21억4300만 게시글 생성
[블로그]2020 연말이벤트
/제공=네이버
네이버는 네이버 블로그의 빅데이터와 올해 블로그 트렌드를 살펴볼 수 있는 ‘2020 블로그 리포트’를 선보인다고 15일 밝혔다.

‘2020 블로그 리포트’는 △네이버 블로그 트렌드를 살펴볼 수 있는 ‘네이버 블로그 리포트’ △올 한해 자신만의 블로그 데이터를 분석한 ‘마이 블로그 리포트’ 등 2가지로 구성돼 있다.

우선 네이버 블로그 리포트에서는 블로그 서비스 개시부터 현재까지의 블로그 데이터들이 축적돼 있다. 2003년 출시 이후 약 2800만 개의 블로그가 생성됐으며, 총 21억4300만 개의 게시글이 발행됐다. 발행 대기 중인 임시저장 글도 6000만 건에 달하며 초당 7개의 콘텐츠가 블로그를 통해 생겨나고 있다. 17년 동안 가장 많이 사용된 인기 별명 1위는 총 2만 7755명의 사용자가 쓰고 있는 ‘ㅇㅇ’으로 나타났다.

‘2020 블로그 세대’의 각 연령대와 성별 이용 비중을 보면, 20대가 34.6%로 가장 높았고, 그 다음으로는 30대가 28.5%를 기록했다. 성별로는 여성이 62%, 남성이 38%의 비율을 차지했다.

올 한해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한 글 주제는 맛집과 일상, 패션/미용 순으로 나타났다. 매해 인기 글 주제였던 세계여행과 국내여행은 코로나 이슈로 감소한 것으로 보인다. 이는 코로나, 인기드라마, MBTI 성격검사, 재난지원금 등 다양한 이슈가 주목받던 때에 블로그에서도 관련 키워드들이 많은 인기를 끈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블로거들이 가장 관심을 가진 장소 1위는 경기 지역이고, 서울과 제주가 그 뒤를 이었다. 또한, 월요일에 가장 많은 블로그 글이 포스팅 되며, 토요일은 가장 활동이 적었다. 블로그 게시글에 남겨진 전체 댓글과 공감은 각각 6300만 개와 9500만 개였다.

마이 블로그 리포트에서는 출시 이후 블로그 누적 데이터와 2019년 11월부터 2020년 10월까지의 개별 블로거의 활동을 분석 및 요약한 정보를 제공한다.

블로거들은 올해 동안 방문자들이 어떤 검색어를 통해 자신의 블로그를 들어왔는지 알 수 있는 ‘인기 유입 검색어’ 3위까지의 정보와 작성한 글, 방문 이웃, 새로 만난 이웃수 등의 활동을 살펴볼 수 있다.

네이버 블로그 김보연 리더는 “블로그를 통해 활발한 활동을 펼치는 창작자들에게 최근 1년간 활동 및 그 간의 블로그 기록을 함께 제공하기 위해 이번 리포트를 선보이게 됐다”며 “블로거들이 네이버 블로그에서 다채로운 활동을 펼치고, 다른 이들과 더 활발하게 소통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네이버는 이번 ‘2020 블로그 리포트’ 오픈을 기념해 마이 블로그 리포트를 확인한 선착순 10만 명에게 네이버 포인트를 선물하는 이벤트도 함께 진행한다.
후원하기 기사제보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