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산업계 기상도] "배터리 시대 개막" 삼성·SK·LG 총력전
10년 넘게 전기차배터리에 투자해 온 삼성·SK·LG가 올해 시장 선점에 전력투구하며 승부수를 띄운다. 이들 그룹은 연구개발(R&D)을 통해 기술력에서 퍼스트무버의 길을 걸어야 하고 글로벌 생산기지 확보 후 공급능력과 가격경쟁력까지 확보해야 하는 난제를 수행 중이다. 문제는 수..

[2020 산업계 기상도] 항공업계, 합종연횡에도 난제 첩첩
지난해 유난히 다사다난했던 항공업계가 돌파구 마련을 위해 ‘합종연횡’을 불사하며 시장재편에 나서고 있다. 이를 통해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고 조직 개편 및 슬림화 등으로 비용을 절감하는 동시에, 신시장 개척 등 수익성 중심의 사업 운영을 통해 불황기를 이겨내겠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아직..

[2020 산업계 기상도] 자동차 양적성장 끝… 사업구조 전환이 열쇠
글로벌 자동차 시장 트렌드가 빠르게 변화하면서 완성차 업체의 경영전략은 기존 내연기관 사업 유지와 함께 친환경차 등 미래차 사업 확대를 위한 노력에 초점이 맞춰지고 있다. 하지만 완성차 업계는 친환경차 시장에서는 정보기술(IT) 기업 및 전기차 전문 생산업체 등과의 경쟁에서 살아남아야..

[2020 새해 기획] 미 대선의 해, 한인 정치참여 이끄는 김동석 미주한인유권자연대 대표 특별..
아시아투데이 하만주 워싱턴 특파원 = 지난달 13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D.C. 연방의회 건물에서 ‘입양인 평등을 위한 전국연대’가 발족했다. 전국연대는 애덤 스미스 미 하원 군사위원장(민주당) 등이 발의해 계류 중인 ‘입양인 시민권 법안’ 통과를 위해 홀트아동복지회·입양인권권익캠페..

[편리미엄] '슬세권에서 모든 것 해결'…'배송+편의성' 주목
유통업계의 배송 경쟁은 올해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그만큼 소비자들이 내 집 앞에서 모든 것을 해결하길 바라고 또 그만큼 익숙해졌기 때문이다. 집 앞까지 생필품이 배달되고 집 앞의 편의점에서 다양한 업무를 볼 수 있는 환경이 올해는 보다 보편적으로 마련될 전망이다. SSG닷컴은 올..

[편리미엄] HMR도 더 간편하게…"소비자의 귀차니즘을 덜어라"
편리함으로 대표되는 가정간편식(HMR)도 더 간편해야 소비자의 선택을 받을 수 있다. 줄서서 기다릴 필요 없이 집에서 맛집 음식을 맛볼 수 있고, 뜯고 끓이는 과정도 번거로운 소비자들은 렌지에 간단히 데우면 먹을 수 있는 냉동 HMR에 더 주목한다. 이미 맛집들은 온라인 HMR 시장..

[편리미엄] 패션·화장품도 '온라인' 고객 잡아라
패션·뷰티 업계가 온라인·모바일 사업에 힘을 쏟는다. 지난달 31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통계청의 ‘온라인쇼핑 동향’을 바탕으로 분석한 결과 지난해 10월까지 온라인쇼핑 거래 누계액은 109조 2381억원으로 집계됐다. 온라인 쇼핑은 장소와 시간을 제한하지 않고 원하는 서비스를 이..

미 대선, 한국과 북한 비핵화 협상에 미치는 영향은
아시아투데이 하만주 워싱턴 특파원 = 미국 대통령 선거는 한반도 정세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2017년 1월 20일(현지시간) 취임 이후 ‘미국 우선주의’ 정책 기조에 따라 한국에 대해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재협상,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 대폭 인상..

트럼프 시대 3년, 분단된 미국사회...대선 성패도 좌우한다
아시아투데이 하만주 워싱턴 특파원 = 미국뿐 아니라 전 세계와 한반도의 운명에 결정적 영향을 미치는 미국 대선이 11월 3일(현지시간) 실시된다. 이번 대선은 미국 기존 질서의 이단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4년 국정운영에 대한 심판 성격이 강하다. 대선이 ‘친(親)트럼프’ 대 ‘..

미국과 전세계·한반도에 영향 '슈퍼 대선' 미 대통령 선거의 향방은
아시아투데이 하만주 워싱턴 특파원 = 2020년 새해 미국과 전 세계의 시선을 일찌감치 11월 3일 미국의 대선을 향하고 있다. 미국 대선이긴 하지만 전 세계 운명, 특히 한반도 정세에도 직접적 영향을 미치는 ‘슈퍼 대선’이기 때문에 전 세계의 이목이 쏠려 있는 것이다. 미 대통령 선..
1 2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