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가 지난달 국내 6만2802대, 해외 34만5224대 등 전세계 시장에서 총 40만826대를 판매했다고 1일 밝혔다.
내수는 4.8% 증가했지만 해외는 2.2% 감소해 전체 판매량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2% 줄었다.
내수 시장에서는 레저용 차량(RV)이 판매실적을 이끌었다. 디자인과 상품성을 강화해 지난달 새롭게 출시된 싼타페는 9073대가 팔리며 국내 RV 판매 1위에 올랐다. 투싼(4929대), 맥스크루즈(572대), 베라크루즈(276대) 등을 포함한 전체 RV 판매량은 작년 6월보다 17.1% 늘어난 1만4841대로 집계됐다.
승용차 가운데는 쏘나타가 9604대가 팔리며 내수 판매에 기여했다. 그러나 그랜저(7150대), 아반떼(7023대), 제네시스(3160대), 엑센트(1808대), 아슬란(771대) 등 전체 승용차 판매는 작년보다 4.3% 감소한 3만572대에 그쳤다.
상용차는 그랜드 스타렉스와 포터를 더한 소형 상용차가 작년 6월보다 18.8% 증가한 1만4929대가 팔렸다. 중대형 버스와 트럭을 합한 대형상용차는 2460대가 팔려 작년보다 9.6% 감소했다.
해외시장에서는 국내공장 수출 11만2653대, 해외공장 판매 23만2571대 등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2% 감소한 34만5224대가 팔렸다.
현대차 관계자는 “근무 일수 증가 등의 영향으로 국내공장 수출이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세계 경기 침체 등의 영향으로 전체 해외 판매는 다소 줄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