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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원도, 동서고속철사업 연내 가시화에 총력

강원도, 동서고속철사업 연내 가시화에 총력

기사승인 2015. 11. 30. 10: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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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서고속화철도에 힘 모은다
강원도의 30년 숙원사업이자 대통령 선거 때마다 단골 메뉴로 등장했던 ‘춘천~속초 동서고속화철도’ 사업이 이달 중 판가름날 전망이다.

이에 따라 강원도는 범 도민 차원에서 대응 수위를 높여가고 있다.

강원도에 따르면 이 사업은 정부의 국가기간교통망 계획에 따라 서울~춘천~속초간 거리 중 서울~춘천은 경춘선 복선전철을 이용하되 춘천~속초간 거리는 고속전철을 새로 건설하는 것으로 박근혜 대통령도 공약으로 제시한 바 있다.

도가 이 철도건설을 원하는 이유는 관광객 증가, 물류 수송비용 절감 등의 단기적 효과는 물론 추후 한반도 종단철도(TKR, Trans Korean Railway)의 시작점 역할을 기대하기 때문이다. 강원도와 지역 정치권은 철도 건설이 현실화될 경우 경제성은 충분하다고 보고 있다. 도는 한국교통연구원 용역에서도 경제성 분석 결과 타당성이 높은 것으로 판명됐다고 밝혔다.

하지만 정부는 ‘경제성’을 이유로 미온적 입장을 보이고 있다.

기획재정부는 지난 9월 예비타당성 조사 1차 점검회의 등을 통해 경제성 부족문제를 거론한 바 있다. 사업 추진의 불투명이 예상되는 대목이다.

강원도는 이달 초를 사업 추진의 결정적 시기로 보고 도와 도민차원에서 총력 대응 수위를 높여가고 있다.

최문순 도지사는 10월 17, 19일 국회를 방문해 예결위원 및 정부 관계자를 면담하고 예비타당성 조사의 조속 통과와 내년 예산 확보를 요청했다. 도 맹성규 경제부지사도 정부 관계자들을 만나 대응방안을 협의하고 협조를 요청했다.

강원도내 국회의원, 지방의원 등 관계자 200여명은 10월 20일 정부 세종청사 기획재정부 앞에서 동서고속화철도 조기착공 촉구집회를 가졌다. 이어 속초·화천·양구·인제 등 도내 4개 시군 번영회장단도 10월 30일 국회를 방문해 동서고속화철도 건설 공약이행 촉구 성명서 및 서명부를 전달했다. 서명부에는 4개 시군 소속 민간 및 사회단체장 700여명이 서명했다.

이들은 성명서를 통해 “이 사업은 1987년부터 대선 때마다 표심을 얻고 시간만 끌다가 결국 폐기처분하는 악순환을 반복했다”며 “또 다시 현 정부의 외면과 무관심 속에 300만 강원도민은 치유할 수 없는 깊은 상처를 입고 민심은 들끓고 있다”고 밝혔다.

이들은 올해 내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와 내년 상반기내 기본계획 착수 등이 관철될 때까지 총력투쟁에 나설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지금이 동서고속철 사업의 연내 추진을 결정짓는 중요한 시기로 판단된다”면서 “정부 관계자·지역의원·도민 등과 함께 예비타당성 조사 연내 통과에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라고 밝
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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