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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차 파상 공세’ 현대·기아차, 중국 시장점유율 10%대 회복

‘신차 파상 공세’ 현대·기아차, 중국 시장점유율 10%대 회복

기사승인 2016. 02. 08. 1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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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된 ‘중국형 신형 아반떼’<YONHAP NO-1755>
중국형 신형 아반떼(현지명: 랑동) / 제공=연합뉴스
현대·기아자동차가 신차들을 앞세워 8개월 만에 두자릿수 시장점유율을 회복했다. 올해 현대·기아차는 중국에서 치열한 경쟁을 뚫고 다시 성장세를 나타낼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8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기아차는 지난해 12월 중국 시장에서 월 기준 사상 최대인 21만4828대를 판매한 데 힘입어 시장점유율 10.9%를 기록했다. 이는 2014년 1월 중국 시장점유율 11.1%를 기록한 이후 23개월 만에 가장 높은 수치다. 회사별로는 현대차 6.5%, 기아차 4.4%다.

현대·기아차는 지난해 3월과 4월 시장점유율 10.1%와 10%를 기록한 이후 중국 토종 브랜드의 저가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공세 등으로 시장점유율이 한자릿수에 머물렀다.

그러나 신차 출시, 중국 정부의 소형차 구매세 인하, 차량 가격 할인 등을 통해 지난해 4분기 들어 뚜렷한 회복세를 나타냈다. 마지막 달인 12월 역대 월간 최대 판매 기록을 달성하면서 시장점유율을 크게 끌어올렸다.

다만 연간 시장점유율은 8.9%에 그치며 지난 2012년 10.5%, 2013년 10.4%, 2014년 10.4% 등 3년 연속 이어왔던 두자릿수 점유율 행진이 멈췄다.

중국 경기 회복 지연으로 자동차 수요 증가세는 둔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현대·기아차는 지난해 하반기 출시한 투싼, K5 등의 판매 확대와 향후 출시될 신형 스포티지, 신형 아반떼 등 신차 효과로 판매 호조를 이어갈 계획이다.

1.6ℓ 이하 차량에 대한 중국 정부의 구매세 인하 혜택이 올해도 지속된다. 이에 따라 랑동(국내명 아반떼), 베르나(국내명 엑센트) 등으로 대표되는 중소형차 판매 비중이 높은 현대·기아차에 도움이 될 전망이다.

허베이성에 있는 현대차 4공장이 올해 하반기 가동을 시작해 생산량 확대가 이뤄진다면 현대·기아차의 시장 지배력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이원회 현대차 재경본부장은 최근 IR에서 “중국 시장에서 투싼 같은 주요 SUV 모델 생산을 늘려 수요 증가에 적극 대응할 예정”이라며 성장기업 중심으로 우수 딜러를 지속 발굴해 중국 시장 저변확대에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천수 기아차 재경본부장도 “올 2월 스포티지 신차 론칭, 작년 4분기 출시한 K5 신차효과, 1.6 터보 라인업 추가에 따른 구매세 수혜 대상 확대 등이 예상된다”면서 “SUV의 실용성과 하이브리드의 고효율 친환경성을 모두 갖춘 니로도 국내에 이어 중국에도 선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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