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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깐깐한 소비자, ‘가치’를 사다⑤] “맛있기만 하다면…” 비싸도 지갑 여는 사연은?

[깐깐한 소비자, ‘가치’를 사다⑤] “맛있기만 하다면…” 비싸도 지갑 여는 사연은?

기사승인 2016. 04. 25. 15: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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짜왕 진짬뽕
프리미엄 라면 시장을 개척한 농심 ‘짜왕’(왼쪽)과 출시 5개월여만에 누적 1억개 판매를 돌파한 오뚜기 ‘진짬뽕’
불황의 시대에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비)’가 구매 키워드로 떠올랐지만 소비자들이 무조건 싼 제품만을 찾는 것은 아니다. 지난해부터 라면 시장을 강타하고 있는 프리미엄 라면 열풍을 비롯해 1만원대 고급 커피처럼 돈을 좀더 지불하더라도 큰 만족감을 높은 제품을 찾는 트렌드도 형성되고 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농심과 오뚜기 등 라면업계 ‘빅2’는 불황 속에서도 지난해 매출(이하 별도기준)과 영업이익이 나란히 증가했다. 특히 농심은 매출이 1조8787억원으로 전년 대비 4.3% 증가했으나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48.4%나 증가했으며, 오뚜기 역시 영업이익이 12.4%로 두자릿수 증가를 기록했다.

이는 짜장과 짬뽕라면 등 프리미엄 제품의 인기가 실적 상승의 요인이 된 것으로 분석된다. ‘신라면 블랙’의 사례처럼 몇 년전만 해도 1000원대 가격의 벽을 깨기가 어려웠으나 ‘짜왕’ ‘맛짬뽕’, ‘진짜장’ ‘진짬뽕’ 등 양사의 프리미엄 라면은 기존 라면 대비 많게는 두 배 이상인 1500원대 가격에도 날개 돋힌 듯 판매됐다.

프리미엄 라면 열기를 지핀 농심 ‘짜왕’은 출시 9개월만에 매출 1000억원을 넘어서면서 농심에서 5번째로 ‘1000억 클럽’에 가입한 라면 브랜드가 됐으며, 오뚜기 ‘진짬뽕’도 출시 5개월여 만에 누적 판매 1억개를 돌파했다.

라면업계뿐 아니라 롯데제과 ‘샤롯데’, 오리온 ‘미스터비’ 등 최근 제과업계가 고품질 초콜릿을 선보이며 관련 시장 공략을 강화하는 것도 소비자들이 프리미엄 제품에 눈을 돌리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돈을 조금 더 들더라도 ‘작은 사치’를 누리려는 경향은 커피 시장에서도 나타난다. 500~1000원대 편의점 커피 등 저가 커피가 각광을 받는 가운데서도 한편에서는 스타벅스 리저브나 탐앤탐스 블랙 등 스페셜티를 찾는 소비자도 늘고 있다.

단일 원산지 프리미엄 커피인 스타벅스 리저브 커피는 2014년 3월 처음 소개된 이후 현재 50여개 매장으로 늘어났고, 1월 말 기준으로 누적 판매 53만잔을 넘어섰다.

국내 커피 소비층이 두터워지면서 다양한 원산지의 커피 풍미를 즐기려는 소비 트렌드가 반영된 것으로 분석된다. 이에 따라 커피 전문점들은 탐앤탐스 블랙, 엔제리너스 스페셜티, 투썸플레이스 로스터리 카페 등 프리미엄 매장을 론칭하며 소비자 입맛 잡기에 나서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경기 침체가 이어지고 있긴 하지만 가격이 구매 결정의 절대적인 요소가 아니라 이제 소비자 자신에게 얼마만큼의 만족을 주는 상품인지가 중요해졌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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