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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초반대 타결’ 마라톤 협상 끝난 현대상선, 한진해운에 쏠리는 눈

‘20% 초반대 타결’ 마라톤 협상 끝난 현대상선, 한진해운에 쏠리는 눈

기사승인 2016. 06. 10.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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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일 용선료 조정 내용 발표 예정
현대상선, 사채권자 집회5
현대상선이 지난달 31일 서울 종로구 현대그룹빌딩에서 사채권자 집회를 연 가운데 관계자들이 분주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사진=송의주 기자
현대상선이 해외 선주들과 100일 넘게 용선료 협상에 매달린 끝에 20% 초반대 수준에서 조정에 성공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로써 현대상선은 연간 약 1500억원을 줄일 수 있게 됐다. 이로써 유동성 문제를 상당부분 해결해 한진해운과의 합병설을 뒷받침하던 논리가 다소 힘을 잃을 전망이다. 변수는 한진해운이다. 한진해운이 용선료 협상이 잘 안될 시 힘의 균형추가 현대상선 쪽으로 기울 수 있어 추후 합병설이 도지면 현대상선 주도로 할 수 있다는 분석도 가능하다. 또한 한진해운은 용선료 문제를 여전히 해결 중인데다가 최은영 전 회장이 검찰 조사를 받는 등 여러 리스크가 남았다.

9일 금융권에 따르면 현대상선은 용선료를 20% 가량 조정한 사안을 포함한 구체적인 내용을 이번 주 내 발표한다. 주말을 제외하면 10일이 될 가능성이 높다.

◇ 합병설 논리 힘 ↓… 한진해운 법정관리 위기 시 재생 될 수도

전날 정부는 현대상선의 용선료 협상 타결과 채무재조정으로 얼라이언스 편입 지원 등 정상화를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진해운도 동일한 기준과 원칙에 따라 채권단이 구조조정 절차를 신속히 진행할 것이라면서 국내 해운업계의 2개 원양선사 체제를 유지할 것임을 우회적으로 드러냈다.

한진해운과 현대상선의 합병설은 지난해 10월부터 꾸준히 제기됐다. 해마다 영업적자를 이어오고 부채비율도 지난해 말 기준 각각 848%, 2007%에 달하는 두 회사를 합쳐야 한다는 말이 정부 측에서 오갔다는 소문이 돌았다. 그때마다 정부 측은 ‘검토한 바 없다’고 해명했다. 그럼에도 두 선사의 재무제표가 나아질 기미를 보이지 않았고 합병설도 수그러들지 않았다.

양창호 인천대학교 교수는 “두 회사의 합병이 좋은 방법은 아니라는 건 업계에서 공감하는 부분 중 하나”라면서 “둘 중 하나가 법정관리까지 가는 지경에 이르면, 그것보다는 합병이 낫다는 차원에서 언급됐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 선사가 법정관리에 들어가면 해당 선사는 원양선사로서의 역할을 못할 뿐 아니라 한국 해운업 이미지 자체에 타격을 주기 때문이다.

불씨는 남았다. 한진해운이 용선료 협상 및 남은 채무액 조정에 실패할 시 법정 관리 위기에 처하기 때문이다. 정부로서는 한 회사라도 법정관리에 보내는 것보다 합병하는 방안을 택할 수 있다. 이때는 현대상선 위주로 진행될 가능성이 크다.

◇ “현대상선 협상 실적 한진해운 영향은 미미할 듯”

현대상선 용선료 협상이 타결됐지만 이번 결과로 한진해운의 협상 성공을 장담하기는 어렵다. 현대상선이 좋은 선례가 될 수는 있겠으나 별개의 회사인 만큼 용선 계약 대상의 선주·조건이 다르기 때문이다. 특히 캐나다 시스팬이 처음부터 용선료 협상을 공식적으로 거절한 만큼 어렵게 진행될 수도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먼저 그리스 다나오스, 영국 조디악 등 현대상선과 중복되는 일부 선주는 현대상선 협상을 겪으면서 용선료 협상 필요성에 대한 정부의 확고한 의지를 확인했다는 측면에서 긍정적인 요소다. 하지만 캐나다 시스팬 등 현대상선과 겹치지 않는 단독 선주들이 많은 것이 첫 번째 변수다.

또 한진해운은 현대상선과 달리 이미 ‘디 얼라이언스’에 합류한 만큼 정부가 법정관리를 다시 언급하며 외국 선주를 압박하더라도 법정관리 돌입 신빙성이 떨어지게 돼 해당 선주들이 ‘버티기’에 들어갈 수 있다.

김우호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 본부장은 “한진해운 용선료 협상은 (현대상선과) 기업이 다르고 계약 조건도 달라 똑같은 수준의 효과를 장담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또 한진해운 유동성 악화로 인한 오너의 사재출연 압박에 대해서는 “한진해운이 국내 1등 해운회사로서 수출입 발전에 지대한 기능을 하는 기업인 만큼 (오너가) 큰 책임감을 갖고 의사결정을 해주길 바란다”며 “사회적 기대를 저버리지 않았으면 한다”고 말했다.

현대상선, 사채권자 집회3
현대상선이 지난달 31일 서울 종로구 현대그룹빌딩에서 사채권자 집회를 연 가운데 관계자들이 분주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사진=송의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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