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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조조정 태풍]가뜩이나 어려운데… 조선업 노조 총파업, ‘후폭풍’ 몰려온다

[구조조정 태풍]가뜩이나 어려운데… 조선업 노조 총파업, ‘후폭풍’ 몰려온다

기사승인 2016. 07. 14.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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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 노동자협의회가 13일 오후 서울 서초동 삼성 본사 앞에서 구조조정 반대 투쟁을 벌이고 있다. /제공 = 삼성중공업 노동자협의회.
조선업계 노조가 공동 파업에 들어가면서 대형 조선사에 대한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이 더 멀어지고, 채권단 등 금융당국의 자금압박 우려도 높아졌다. 재계에선 경영 정상화를 위한 회사들의 노력이 계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노조가 기득권을 위한 싸움을 벌이려 한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나온다.

13일 조선업계노조연대가 국회 정론관서 기자회견을 통해 오는 20일 약 3만여명이 동참하는 공동파업에 들어 간다고 밝혔다. 정부의 일방적인 구조조정에 반대하며 고용안정을 보장해 줄 것을 요구했다. 경제단체들은 노사가 머리를 맞대도 부족한 판에 노조가 극단적인 행동을 벌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정조원 전국경제인연합회 환경노동팀장은 “대내외 경제여건이 브렉시트 등으로 계속 악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노조가 파업을 해선 안된다”며 “노사는 물론이고 정치권까지 중지를 모아야만 난국을 헤쳐 나갈 수 있는 데 기득권을 위한 싸움을 하고 있어 안타깝다”고 말했다. 정 팀장은 “과거 폭스바겐 사례에서도 볼 수 있듯이 파트 타임을 짧게 나눠 근로자들은 임금을 줄이고 회사도 고용을 유지할 수 있는 지혜를 발휘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이번 파업에 동참하는 회사는 현대중공업·삼성중공업·대우조선해양·STX조선해양·성동조선해양 소속 조합원 3만여명이다. 산업은행은 그동안 대우조선해양 노조를 겨냥해 파업에 동참하는 회사는 금융지원을 끊겠다고 으름장을 놨지만 파업 계획을 막진 못했다. 추가 지원 자금줄을 쥐고 있는 산업은행과 채권 만기연장 불허를 놓고 고민 중인 채권은행들의 행보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정부는 최근 특별고용지원업종 대상에서 대형 3사를 제외하기도 했다. 정부는 대형 조선사들의 경영사정이 상대적으로 양호하기 때문이라고 제외 이유를 밝혔지만 업계에선 노조 파업 압박 카드일 것으로 분석한 바 있다. 이번 공동파업으로 조선3사의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은 더 요원해졌다.

조선업계 노조의 잇따른 파업은 선박이나 해양플랜트 건조에 적지 않은 차질을 불러올 것으로 예상된다. 사태가 악화해 파업이 장기화한다면 선박 납기지연 사태까지 벌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조선업종의 회생에도 치명타가 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황용연 한국경영자총협회 노사대책본부장은 “기업들이 비상경영을 선포하고 생존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상황에서 노조는 자신들의 기득권을 유지하기 위해 파업을 벌이려 한다”고 비판했다. 황 본부장은 “20일에 진행되는 총파업은 민주노총 주도의 정치파업이기 때문에 정부는 법과 원칙에 따라 대응해야 한다”며 “경영계도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규정에 따라 원칙적으로 대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현대자동차도 현대중공업과 연대파업에 대한 찬반투표를 진행했다. 파업이 현실화되면 현대차는 2012년부터 5년 연속 파업이다. 현대차는 노조의 파업으로 해마다 약 1조원의 손실을 보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국플랜트건설노동조합도 이날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달 20일부로 고용개선과 임금 인상, 노동조건·환경 개선 등을 요구하는 총파업에 돌입하겠다고 예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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