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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서 가장 많이 사용한 앱은 메신저·채팅 앱!

스마트폰서 가장 많이 사용한 앱은 메신저·채팅 앱!

기사승인 2016. 12. 15. 10: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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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시슬라이드, '2016년 모바일 앱 어워즈' 설문조사 실시
카카오톡(91.3%), 페이스북(37.8%), 멜론(38.3%) 각 부문서 1위 차지해
1그래픽
2016 캐시슬라이드 모바일 앱 어워즈_인포그래픽./제공=NBT
NBT는 15일 자사 모바일 잠금화면 플랫폼 캐시슬라이드 사용자 1305명을 대상으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이용행태’에 관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최근 1년간 스마트폰에서 가장 많이 사용한 앱은 메신저·채팅 앱(76.8%)인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2위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앱(30.1%)이었고, 음악서비스 앱(27.1%)·게임 앱(24.2%)·사진 앱(22.2%)·쇼핑 앱(21.5%)·동영상 스트리밍 앱(21.4%) 등도 근소한 차이로 뒤를 이었다. 다음으로는 교통 앱(17%)·금융 앱(15.2%)·기타(9%)·여행 앱(4.3%) 순이었다.

조사에 참여한 스마트폰 사용자들은 앱을 필요이상으로 다운로드해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 결과 다운로드 받은 앱 개수가 ‘10~20개 미만’인 사용자가 34.1%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는 ‘6~10개 미만(24.6%)’, ‘20~30개 미만(18.6%)’, ‘30개 이상(14.3%)’, ‘5개 이하(8.4%)’ 순이었다. 평소 스마트폰에 설치된 앱을 활용하는 정도를 묻는 질문에는 약 30%(31.2%), 약 50%(30.5%), 약 70%(20.8%), 약 10% 미만(9.8%), 약 90% 이상(7.7%) 순의 응답률을 보였다.

◇ 각 부문별 앱 순위

▷메신저·채팅 앱 부문
설문에 참여한 응답자의 99%는 메신저·채팅 앱을 사용 중인 것으로 조사됐다. 그 중 카카오톡 사용자는 91.3%로 압도적 1위를 차지했다. 다음으로는 기타(4.4%), 라인(2.4%), 비트윈 및 텔레그램(각 0.9%), 스냅챗(0.1%) 순으로 나타났다. 메신저 앱 선택 시 가장 중요한 요소를 묻는 질물에는 ‘주변인의 활용 정도(67.6%)’, ‘메신저 기능 외 부가기능(9.4%)’, ‘사진과 영상전송의 원활함(9.3%)’, ‘이모티콘의 다양성(8.1%)’, ‘기타(5.6%)’ 순으로 응답했다.

▷SNS 앱 부문
스마트폰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한 SNS 앱은 페이스북(37.8%), 카카오스토리(25.2%), 네이버 밴드(14.8%), 인스타그램(9.1%), 기타(7.9%) 트위터(5.1%) 순인 것으로 조사됐다. SNS를 활용하는 가장 큰 목적은 ‘지인들과 교류하기 위해’가 48.4%로 가장 많았고, ‘다양한 지식과 정보를 습득하기 위해(20.1%)’, ‘비슷한 관심사의 사람들과 소통하기 위해(12.3%)’, ‘일상을 기록하기 위해(6.6%)’, ‘유명인의 삶과 생활을 구경하려고(4.9%)’, ‘기타(4.6%)’, ‘트렌드에 뒤쳐지지 않기 위해(3.2%)’ 순으로 나타났다.

▷음악 서비스 앱 부문
음악 서비스 앱 부문에서는 멜론(38.3%), 네이버 뮤직(18%), 기타(17%), 지니(12%), 카카오뮤직(5.8%), 엠넷(3.8%), 벅스(3.7%), 올레뮤직(1.4%) 순이었다. 음악 서비스 앱을 선택하는 기준을 묻는 질문에는 ‘음원 보유량이 많아서(25.8%)’, ‘통신사 기본 설치(20.5%)’, ‘지인추천(18.6%)’, ‘취향 맞춤형 음원 추천 서비스가 좋아서(9.9%)’, ‘음원 업데이트 속도가 빨라서(8.8%)’, ‘월정액 가격이 저렴해서(8.1%)’, ‘프로모션 혜택을 제공하려고(4.2%)’, ‘기타(4.1%)’ 순서로 응답했다.

▷사진 관련 앱 부문
사진 관련 앱 부문에서는 스노우(28.2%)가 1위로 조사됐으며, 이어 캔디카메라(11.4%), B612(9.5%), 기타(9.2%), 구글포토/싸이메라(각 9.1%), 포토원더(8.3%), 카카오톡 치즈(6.9%), 푸디(4.3%), 라인카메라(2.1%), 아날로그 파리/아날로그 도쿄(1.7%)를 사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쇼핑 앱 부문
쇼핑 앱 부문에서는 11번가(22.2%), 기타(18.3%), G마켓(16%), 쿠팡(13.6%), 위메프(11.4%), 옥션(10%), 티몬(6.4%), 쿠차(2.2%) 순의 활용도를 보였다.

▷여행관련 앱 부문
여행관련 앱은 기타(36.8%)를 선택한 응답자가 가장 많아, 관련 분야에 절대강자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하나투어(16.1%), 호텔스컴바인(10.9%), 인터파크항공(8.6%), 데일리호텔(6.3%), 스카이스캐너(4.7%), 익스피디아(4.2%), 에어비앤비(3.7%), 모두투어(3%), 아고다(2.6%), 트립어드바이저와 트리바고(각 1.2%), 카약(0.7%) 순으로 조사됐다.

▷교통 앱 부문
교통 앱 부문에서는 네이버 지도-내비게이션이 37.2%로 가장 많은 선택을 받았으며, 티맵(T map 16.2%), 지하철종결자(9.8%), 카카오택시(9.2%), 구글 지도(6%), 카카오버스(5.6%), 카카오맵(4.8%), 카카오지하철(4.5%), 기타(3.2%), 카카오 내비(2.2%), KT내비(1.4%)가 그 뒤를 이었다.

#동영상 서비스 앱 부문
동영상 서비스 앱 부문에서는 응답자의 90%가 유투브를 활용하고 있다고 응답해 대세임을 증명했다. 뒤이어 네이버 V LIVE(4.2%), 아프리카TV(3.5%), 푹(1.1%), 기타(0.8%), 티빙(0.5%) 순이었다.

▷페이 앱 부문
페이앱은 네이버페이(36.2%), 카카오페이(21.9%), 삼성페이(19.7%), 시럽페이(14.1%), 기타(4.2%), SSG페이(4%) 수준이었다.

▷게임 앱 부문
마지막으로 올해 스마트폰에서 가장 많이 플레이 된 게임 앱도 기타 응답이 27.3%로 드러나 게임부문 역시 개인의 취향이 강력하게 드러나는 분야인 것으로 나타났다. 기타 응답(27.3%)을 제외하면 애니팡이 15.1%로 가장 많은 응답률을 나타냈고, 뒤이어 쿠키런(10%), 모두의 마블(9.4%), 프렌즈팝콘(8.6%), 프렌즈사천성(5.9%), 캔디크러쉬사가(5.8%), 클래시 로얄(4.5%), 메이플스토리M(3%), 클래시오브클랜(2.4%), 꿈의마을(1.4%), 탭 탭 대쉬(tap tap Dash)·해전1942(각 1%), 세븐나이츠·뮤오리진(각 0.8%), 골든나이츠·원피스 트레저 크루즈(각 0.6%), 모바일 스트라이크(0.5%), 킹 오브 킹즈·데스티니 차일드(각 0.4%), 삼검호2(0.3%), 아덴(0.1%) 순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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