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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현대차 노조, 파업보다 노·사 함께 살 길 찾아야

[사설] 현대차 노조, 파업보다 노·사 함께 살 길 찾아야

기사승인 2018. 07. 03. 17: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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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 노조가 파업을 가결했다. 현대차 노조는 3일 조합원 5만417명 가운데 4만4782명이 참여한 파업 찬반투표에서 65.62%(찬성 3만3084명)의 찬성으로 파업을 가결했다고 밝혔다. 실제 파업을 하면 현대차는 7년 연속 파업이라는 오명을 쓰게 된다. 당장 파업을 하지는 않겠지만 노조가 파업할 수 있는 무기를 가졌다는 점에서 앞으로 사태가 어떻게 굴러갈지 걱정하지 않을 수 없다.

현대차 노사는 지난 5월3일부터 6월20일까지 12차례 교섭을 했으나 접점을 찾지 못했다. 노조는 기본급 대비 5.3%인 11만6276원 인상, 순이익 30% 성과급 지급, 해고자 원직복직, 고소·고발 철회 등을 요구했다. 특별히 사내하청 임금 7.4% 인상, 하청업체 부당계약 및 납품단가 후려치기 근절 등도 요구한 상태다. 회사는 기본급 3만5000원 인상, 성과금 200%+100만원 지급 등을 제시했다. 노조는 이를 거부했다.

현대차 노조는 이날 중앙대책위를 열어 향후 파업 등 투쟁일정을 논의하고 회사 측에 앞으로 남은 3~4차례 교섭에서 결단을 내리라고 촉구했다. 중앙노동위원회가 전날 노동쟁의 조정기간을 거쳐 중지결정을 내려 노조는 이날부터 합법적인 파업을 할 수 있다. 노조는 이와 별도로 13일에는 금속노조의 총파업에 동참해 6시간 파업에 나선다. 교섭이 최종 타결되기 전까지 노조의 압박은 거세질 전망이다.

파업 가결은 현대차는 물론 국민들에게도 충격이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25% 자동차 관세폭탄 예고로 전 세계 자동차 업계가 비상이 걸린 상황에서 만일 파업에 나선다면 현대차는 위기에 직면할 것이다. 내수 부진에다 수출이 타격을 받아 지금도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파업까지 겹칠 경우 사측은 피해를 감당하기 어려울 것이다. 미 상무부는 외국산 자동차가 미국의 국가안보를 해치는지 조사 중이다.

파업은 노조가 조합원의 권익향상을 위해 쓸 수 있는 최후의 카드다. 하지만 함부로 써서는 안 된다. 파업은 생산성 저하와 수출경쟁력 약화로 이어져 현대차에도 피해가 크지만 국가경제에 미치는 악영향도 이루 말할 수 없다. 앞으로 몇 차례 노사가 마주앉을 텐데 “파업은 곧 공멸”이라는 문제의식을 갖고 노조, 회사, 국가경제가 함께 ‘윈-윈’ 하는 교섭이 되도록 애를 써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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