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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 신규 음악 플랫폼 ‘플로’ 론칭

SK텔레콤, 신규 음악 플랫폼 ‘플로’ 론칭

기사승인 2018. 12. 11. 08: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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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 신규 음악 플랫폼 'FLO' 출시_1
SK텔레콤이 새로운 음악 플랫폼 ‘플로(FLO)’를 11일 론칭한다.

플로는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위한 음악 추천과 UX가 장점이다. AI 기반으로 개인 취향을 정교하게 분석해 최적의 음악을 추천한다. 또, 어뎁티브 사용자경험(UX)를 적용해 매일 바뀌는 홈 화면을 제공한다.

그동안 국내 음악 플랫폼들은 실시간 인기 차트 중심으로 서비스를 제공해왔다. 인기 음원만을 찾는다면 불편함이 없지만 그 외 다른 음악을 찾기는 쉽지 않았다. 아울러 인기 차트가 대중의 인기를 온전히 반영하지 못하고 ‘음원 띄우기’ 수단으로 변질되었다는 비판도 있었다.

플로는 이용자가 인기 차트에서 탈피해 자신만의 음악 취향을 발견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용자들의 감상 음악 리스트와 ‘좋아요’ 이력 등을 바탕으로 새로운 음악을 끊임없이 추천한다.

데이터가 축적돼 이용하면 할수록 내 취향에 맞는 음악을 발견할 확률이 높아진다. SK텔레콤 미디어기술원의 딥러닝 기술, AI센터의 음원 분석 기술 등이 음악 추천에 활용된다.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위한 데이터가 없는 이용 초기에는 고객이 직접 입력한 선호 아티스트나 장르를 기반으로 음악을 추천한다. 전문가들이 추천하는 장르별/상황별/분위기별 플레이리스트도 제공한다.

또 어뎁티브 UX에 따라 플로 이용자는 △음악 취향 △선호 아티스트 △선호 장르 △실시간 인기 차트 등에 기반한 여러 플레이리스트 중 하나를 선택해 들을 수 있다.

또 플로에서는 이용자가 아이디 하나 당 최대 3개까지 캐릭터를 만들어 분리할 수 있다. 같은 사람이라도 상황에 따라 다른 음악을 듣기 때문이다. 캐릭터별로 감상 이력이 분리 축적되어 다른 음악이 추천되고 서비스 화면도 바뀐다. 각 상황에 맞는 최적의 음악을 온전히 즐길 수 있다.

출시 후 3개월 간은 오픈 베타 서비스 기간이다. 베타 서비스 기간 동안 ‘플로 레이다’ 프로젝트도 운영된다. ‘플로 레이다’에 올라온 사용자들 의견이 적극적으로 서비스 업데이트에 반영된다.

플로 스마트폰 이용 월 정기권은 무제한 스트리밍 월 6900원, 다운로드 포함 월 8900원이다. SK텔레콤 고객은 T멤버십으로 50%를 할인 받을 수 있으며 PC이용은 내년 하반기 중 가능해질 전망이다.

한편 플로 운영은 아이리버의 완전자회사인 그루버스가 맡는다. 기존 뮤직메이트 서비스는 11일로 종료되며, 이용자들은 앱을 업그레이드 해 플로를 이어서 이용할 수 있다.

SK텔레콤은 “플로는 음악 소비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것”이라며 “이용자들이 보다 다양한 음악을 즐기면 인기차트 100위에서 소외됐던 아티스트들에게도 자연스럽게 기회가 찾아올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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