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롯데마트 | 0 | 롯데마트가 롯데의 ‘옴니스토어’를 최초로 구현한 스마트스토어 금천점을 13일 오픈한다. 매장 내 모든 진열상품에 종이가격표 대신 QR코드가 표시된 ‘전자가격표시기’가 설치돼 있고, P&G와 합작해 ‘무인 추천 매대’도 구현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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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마트가 13일 대형마트 격전지인 금천구에 ‘4세대 미래형 종합 쇼핑공간’인 ‘스마트 스토어 금천점’을 오픈한다고 12일 밝혔다. 같은 날 이마트도 ‘페이퍼리스 디지털 매장’ 도입과 전문점 결합 형태의 매장으로 구성해 미래형 오프라인 할인점의 모델을 제시하는 ‘이마트 의왕점’을 오픈해 양사의 전략이 한눈에 비교분석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롯데마트의 ‘스마트스토어 금천점’은 롯데그룹이 2016년부터 시행해왔던 ‘옴니스토어’를 구현할 최초의 매장이다. 단순히 다른 콘셉트의 매장을 결합시켜놓고 ‘스마트스토어’라는 미사여구를 붙였던 것과는 달리 기존 대형마트에서 찾아볼 수 없었던 차세대 스마트 기술을 고객들이 직접 체험할 수 있는 매장으로 구성했다.
우선 고객들이 ‘스마트스토어’ 매장에 들어서며 ‘M쿠폰앱’을 스캔하면 신상품과 행사상품의 정보와 설명, 관련 할인쿠폰이 고객의 스마트폰으로 제공되며 동시에 금천점 매장 내 해당 상품의 진열 위치도 알려준다.
또한 매장 내 모든 진열상품에 종이가격표 대신 QR코드가 표시된 ‘전자가격표시기(ESL·Electronic Shelf Label)’를 설치해 고객들이 쇼핑시 QR코드를 스마트폰으로 스캔하면 상품의 특성이나 상세설명, 고객들의 상품평을 바로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고객들은 매대 앞에서 즉시 결제도 가능하며, 해당 상품은 3시간 이내에 받을 수 있다.
| 3D홀로그램 | 0 | 롯데마트 ‘스마트스토어 금천점’에는 매장 곳곳에 최첨단 ‘3D 홀로그램’을 설치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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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롯데마트 최초로 매장 17곳(25개)에 최첨단 ‘3D 홀로그램’을 설치했다. 기존 카테고리별 상품 위치와 행사 정보 등을 시각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사용하던 LED 모니터를 대신하는 ‘3D홀로그램’은 360도 모든 각도에서 고객들이 볼 수 있으며, 중앙 통제 프로그램으로 2~3개의 획일화된 영상이 아닌 다양한 영상과 음향을 제공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P&G와 합작해 구현한 ‘무인 추천 매대’도 스마트스토어만의 특색이다. 실시간으로 고객과 소통하며 최적의 상품을 추천해 주는 1대1 대화형 상품 추천 시스템이다.
이 외에도 매장 효율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기술들이 대거 적용됐다. 수시로 변경되는 상품의 가격과 정보를 사무실에서 클릭 한번으로 전환할 수 있는 ‘전자가격표시기’를 비롯해 무빙워크·엘리베이터 등 고객 이동 동선과 계산대 상단·도와드리겠습니다(고객만족센터)에서 사용되던 포스터와 현수막을 대신하는 선명한 화질의 디지털 사이니지(디지털 게시판)도 운영한다.
또한 별도 성애 제거 작업이 필요 없는 ‘지능형 쇼케이스’를 설치해 상품의 신선도 관리 효율을 높였으며, 영업시간 종료 후 자동으로 청소하는 ‘인공지능 청소 로봇’과 무인계산대(SCO·Self-Checkout Operation) 12대를 배치해 매장 운영 효율을 강화했다.
그로서란트 매장과 룸바이홈·잇스트리트·보나핏·토이박스 등 롯데마트 대표 특화매장과 함께 온라인 판매 상위 상품을 모음 진열해 QR코드만으로 쇼핑할 수 있도록 구현한 ‘다크 스토어 존’도 만나볼 수 있다.
김종인 롯데마트 대표는 “차세대 스마트 기술에 선진화된 배송 시스템을 접목해 ‘옴니 쇼핑 환경’에 한 발짝 더 다가설 수 있는 4세대 미래형 쇼핑공간을 구현했다”면서 “최첨단 기술과 차별화된 볼거리, 엄선된 품질의 상품으로 고객들에게 오프라인 매장에서 느낄 수 있는 쇼핑의 재미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롯데마트는 향후 온라인몰 전용센터에 적용된 픽업(Pick-up)용 레일을 ‘스마트스토어 금천점’ 매장 천장에 설치하고 실시간 피킹-패킹 시스템을 구축, ‘30분 퀵(Quick) 배송’ 서비스도 완성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