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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월호 참사 같은 대형 해양사고시 인명피해 최소화 위해 선박 안전성 높여야”

“세월호 참사 같은 대형 해양사고시 인명피해 최소화 위해 선박 안전성 높여야”

기사승인 2019. 04. 24. 16: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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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건작 청와대 위기관리센터장, 해양사고 대비 정책 토론회 모두발언
해수부, 해군, 해경 공동주관...해양사고 대비 정책연구 성과 발표
해양사고 대비 선박 안전성 제고를 위한 정책토론회
강건작 청와대 국가안보실 국가위기관리센터장이 24일 오후 청와대 연무관 강당에서 열린 ‘해양사고 대비 선박 안전성 제고를 위한 정책토론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제공=국방일보
세월호 참사와 같은 대형 해양사고에서 인명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선박의 안전성을 높여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강건작 청와대 국가위기관리센터장(육군소장)은 24일 “해양사고시 선박 스스로의 안전성을 최대한 확보하는 것이 인명피해를 최소화하고 구조의 골든타임을 연장하는 최적의 방안”이라고 강조했다.

강 센터장은 이날 오후 해양수산부와 해군, 해양경찰청이 주관하고 청와대 국가위기관리센터가 후원해 청와대 연무관에서 열린 ‘해양사고대비 선박안전성 제고방안’ 정책토론회에서 이 같이 말했다.

특히 강 센터장은 “세월호 참사와 같은 대형 해양사고가 발생해서는 안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사사고가 재발한다면 그 대응과정은 과거와는 분명히 달라야 한다”며 “이를 위해 지난 2015년부터 해양사고 발생시 선박의 피해, 특히 인명피해를 최소화 하기 위해 연구가 진행중”이라고 소개했다.

대형 해양사고에 대비해 선박의 안전성을 제고하고 인명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정책연구 성과를 발표하고 발전방안을 토의하기 위해 마련된 이날 토론회에는 청와대를 비롯해 행정안전부·해양수산부·국방부·해군본부·해양경찰청 등 정부와 군의 재난 관계관과 대한조선학회·한국선급· 한국선주협회 등 해양관련 기관 관계자와 전문가 40여명이 참석했다.

해양사고 대비 선박 안전성 제고를 위한 정책토론회
해군 전력분석시험평가단 기술과장 황인하 대령이 24일 청와대 연무관 강당에서 열린 ‘해양사고 대비 선박 안전성 제고를 위한 정책토론회’에서 ‘한국형 함정손상통제 시스템 구축 현황’에 대해 발표를 하고 있다. / 제공=국방일보
이 자리에서 해군본부 전력시험평가단 황인하 대령은 ‘한국형 함정손상통제 시스템 구축현황’이라는 발표를 통해 “해군은 지난 2015년부터 기반구축, 개발 및 보완 발전, 완성 및 전력화 등 3단계로 나눠 한국형 함정손상통제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며 “현재 마지막 3단계인 완성 및 전력화 단계에 들어섰다”고 밝혔다.

황 대령은 또 “이 시스템은 내년부터 최종 시험 개발과정에 들어가 오는 2024년부터 해군 함정에 탑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한국형 함정 전투손상통제 관리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있는 한국기계연구원의 정정훈 박사는 “함정 전투손상통제 시스템은 관련정보의 부정확성 및 시간지연을 줄여 지휘자의 상황파악 능력을 높이고 표준화된 손상통제 정책과 절차를 확립해 경보에서 실행까지 대처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할 것”이리고 말했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이동곤 박사는 국내 선박탑재형 사고대응 시스템 개발 현황을 소개하며 “해군의 함정손상통제 시스템처럼 민간선박의 특성에 맞는 선박탑재형 사고대응 시스템의 실용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해양경찰청 김인창 수색구조과장은 해상 화재사고 발생시 인명피해 감소를 위한 소화장비 개선 필요성 등을 제기했고, 대한조선학회 조상래 해양안전위원장은 가칭 한국교통안전위원회 설립, 해군 해난구조대와 해경 구조안전국간 협조 강화 등을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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