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봇에 이어 서비스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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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는 에어컨 서비스 수요가 늘어나는 여름철을 맞아 고객 상담을 위한 인공지능(AI) 기반의 ‘음성봇’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17일 밝혔다.
지난해 6월 스마트폰이나 PC를 통해 소비자와 문자메시지를 주고받으며 상담하는 ‘챗봇(Chatbot)’을 선보인 데 이어 서비스를 추가한 것이다.
음성봇은 소비자의 질문이 빈번하지만 서비스 엔지니어가 직접 방문하지 않더라도 스스로 조치할 수 있는 고장 증상 32가지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소비자가 고객상담실로 전화해 ‘에어컨 제품 상담’을 선택한 후 음성으로 ‘바람이 시원하지 않아요’ ‘에어컨 필터는 어떻게 청소하나요’ 등의 질문을 하면 스마트폰으로 해결방법을 전송한다.
특히 LG전자에 따르면 음성봇은 ‘딥러닝(Deep Learning)’을 기반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상담 건수가 누적될수록 자연어 인식률도 높아져 더 정교하고 빠른 서비스가 가능하다.
LG전자가 지난달 약 20일간 음성봇을 시범 운영한 결과 기존 응답시스템에 비해 이용 시간이 약 15%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유규문 LG전자 CS경영센터장(전무)은 “앞으로도 차별화된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고객들이 만족하고 감동을 받는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