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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RT 개통 3주년…“누적 이용객 6400만명…국민 1명당 1.2회 이용”

SRT 개통 3주년…“누적 이용객 6400만명…국민 1명당 1.2회 이용”

기사승인 2019. 12. 08. 16: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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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RT 개통3주년(2)
SRT가 9일 개통 3주년을 맞는다. 3년간 SRT 누적 이용객은 6376만명에 달한다.

8일 SR에 따르면 지난 2016년 12월 9일 개통 이후 3년간 이용객은 총 6376만명으로 집계됐다. 이는 국민 한 사람당 1.2회 이상 이용한 수준이다.

노선별로 경부선 4756만명, 호남선 1620만 명이다. 가장 많이 이용한 구간은 수서-부산으로 910만 명을 기록했으며 수서-동대구 759만명, 수서-광주송정 497만명으로 확인됐다.

지난 3년 동안 SRT가 운행한 거리는 총 5463만㎞로 지구와 달을 71번 왕복한 거리에 달한다.

개통 전 SRT 이용 고객 수요 예측치는 하루 5만3000여명 수준일 것으로 예상했으나, 개통 첫해인 2017년 일평균 5만3309명으로 예상 수요를 훌쩍 넘겼다. 2018년 일평균 6만167명, 2019년 일평균 6만3875명을 기록하면서 해마다 이용객이 늘어나고 있다.

SR 회원으로 등록한 이용객은 11월 말 현재 510만명에 달한다.

SRT는 기존 고속철도보다 10% 저렴한 운임으로 이용객에게 교통비 절감의 혜택을 주고 있다. 저렴한 운임으로 인한 고객 교통비 절감 효과는 지난 3년간 총 3270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SR은 10% 저렴한 운임 이외에도 정차역·온라인 등 기본 할인과 경로·장애인·국가유공자·어린이·군장병 등 공공할인을 운영하고 있다. 이 밖에 조기예매할인, 조조·심야할인, 임산부할인, 다자녀가족할인, 기초생활할인, 청소년할인 등 다양한 영업할인 제도를 통해 고속철도 이용의 문턱을 낮추고, 사회적 가치를 높이는데도 기여하고 있다.

임산부할인, 다자녀가족할인, 기초생활할인, 청소년할인을 받기 위해 등록한 이용객은 2만6834명이다.

SR은 9일 개통 3주년을 맞아 수서·동탄·지제역과 SRT에서 이용객을 대상으로 다양한 고객감사행사를 펼치고 사랑의 헌혈 행사를 진행해서 환자 치료 지원을 위해 기증한다. 또한 고객중심경영 실천의지를 새롭게 다짐하기 위해 수서역에서 ‘CS실천 결의대회’를 연다.

권태명 SR 대표이사는 “짧은 기간 동안 SRT가 국민에게 사랑받는 고속열차로 자리를 잡은 것은 SRT의 안전과 서비스를 믿어준 고객 덕분”이라며 “앞으로도 안전, 서비스차별화, 운영효율화에 주력해 국민의 철도 플랫폼, 대한민국 대표 고속열차 브랜드로 자리매김하도록 만들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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