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륙 과정에서 사고기의 하강률이 분당 1200피트(365m) 정도로 늘어났으며 이는 정상의 두 배가 넘는 수준이었으며, 사고 2초 전까지 출력 장비를 수동으로 전환하지 않아 속도가 제대로 안 나 사고가 유발됐다고 설명했다.
국가교통안전위원회(NTSB) 조사 관계자들은 이번 사고를 여객기 승객에게 큰 위험이 될 수 있는 '자동화 중독'의 사례로 보고 있다고 전했다.
조종석 자동화가 전세계 항공기의 안전 운항에 크게 기여했지만 조종사들이 자동항법장치에 과도하게 의존해 수동 비행 기술과 상황 인지 능력이 떨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지난 7월 아시아나항공 여객기 착륙사고는 미국 샌프란시스코공항에서 착륙하던 중에 생긴 사고로 동체 후미가 활주로에 충돌, 2명이 숨지고 180여 명이 부상당했다.
한편 미 동부에 내린 폭설로 NTSB는 10일 오전에 열 계획이었던 샌프란시스코공항 아시아나항공 214편 여객기 사고의 조사청문회를 다음날로 연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