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갤럭시S4./제공 = 삼성전자 |
삼성전자는 특히 아프리카·중동 권역에서 시장점유율을 2012년 43%에서 지난해 62.6%로 20%포인트 가까이 높였다. 이에 따라 애플과의 점유율 격차는 33.2%포인트에서 53.4%포인트로 커졌다.
중부·동부유럽과 중남미 시장의 점유율도 1년 사이 4.7%포인트와 2.6%포인트 늘어나 각각 45.2%와 37.9%를 기록했다. 이들 지역에서 애플의 지난해 점유율은 각각 12.8%와 9.5%에 불과했다.
아시아·태평양 시장과 서유럽 시장에서는 삼성전자가 소폭 상승하거나 제자리걸음을 했지만, 애플의 점유율이 하락해 양사 점유율 격차가 벌어졌다.
북미 지역에서는 애플의 점유율이 37.6%에서 36.3%로 떨어지고 삼성전자의 점유율은 26.6%에서 31.6%로 늘어나 순위는 2012년과 같았지만 점유율 격차는 줄어들었다.
결과적으로 삼성전자는 제자리걸음을 한 서유럽 시장을 제외하고 모든 권역에서 시장점유율이 올랐고, 애플은 모든 권역에서 시장점유율이 하락했다.
특히 중남미 시장에서는 애플이 시장점유율을 14.1%로 늘린 LG전자에도 밀리면서 3위로 한계단 내려서기까지 했다.
SA는 삼성전자에 대해 "세계 스마트폰 업계 제일의 제조사로 분명한 리더"라고 평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