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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경남은행, 조선·해운 구조조정에도 “끄떡없다”

부산·경남은행, 조선·해운 구조조정에도 “끄떡없다”

기사승인 2016. 05. 09.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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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은행과 경남은행이 부울경(부산·울산·경남) 지역에 집중된 조선·해운 등 취약 업종 여신 비중이 높다는 우려에 문제 없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구조조정이 진행 중인 대기업 여신액이 적고, 중소기업들도 관계형 금융을 통해 안정적인 관리가 이뤄지고 있기 때문이다.

8일 금융권에 따르면 부산은행과 경남은행의 조선업 주요 5개 업체(현대중공업·대우조선해양·삼성중공업·한진해운·현대상선)에 대한 위험 노출액(익스포저)은 각각 419억·1429억원이다. 이들 기업에 대한 11개 일반은행의 익스포저가 평균 1조1600억원임을 감안하면 현저히 낮은 수준이다.

올해 1분기 BNK금융의 고정이하여신(NPL) 비율도 1.08%로 지난해 1.31%보다 0.23%포인트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연체대출채권비율 역시 0.75%를 기록해 지난해 같은 기간(0.87%)보다 0.12%포인트 줄었다.

부산·경남은행이 조선·해운업계 발 위기를 비켜갈 수 있었던 것은 이들 산업의 호황기 시절 관련 사업에 적극 뛰어들지 않았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당시 대형은행 및 국책은행과의 경쟁에서 밀려 여신액을 늘리지 못한 점이 오히려 전화위복이 된 셈이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조선과 해운이 잘나갈 때는 대형은행들이 낮은 금리를 내세워 조선·해운사들을 고객으로 유치했다”며 “선수금환급보증(RG) 발급 역시 선주들이 신용등급이 높은 국책은행의 보증을 선호해 지방은행이 낄 틈이 없었다”고 말했다.

협력업체의 부실화도 건전성에 지장을 줄 수준은 아니라는 평가다. 지역은행의 특성상 주변 기업들의 정보에 밝은 만큼 사전에 부실 징후를 포착해왔다는 설명이다.

사업전망이 우수한 중소기업에 담보나 보증을 요구하지 않고, 신용대출을 해주는 ‘관계형 금융’을 통한 안정적인 여신관리에 주력하고 있다. 다른 시중은행들보다 지역 기업들의 내부사정에 밝아 고객사를 점검하는데 더 효율적이라는 판단에서다.

지난해 말 기준으로 부산은행과 경남은행의 관계형 금융 잔액은 각각 3422억원·2917억원으로 같은 기간 시중은행 전체(5953억원)보다 규모가 컸다.

다만 지역산업의 붕괴가 가계부채 부실화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는 남아있다. 지역민들이 구조조정으로 인해 일자리를 잃게 되면 가계대출 관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이에 대해 부산은행 관계자는 “가계여신의 경우 대부분 주택담보대출”이라며 “부산지역의 부동산경기는 전국대비 양호한 수준으로 주택담보 환가성이 우수해 부실화 가능성을 염려할 수준은 아니다”고 평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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