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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채권단 “현대상선 용선료 협상, 시간에 구애받지 않을 것”

정부·채권단 “현대상선 용선료 협상, 시간에 구애받지 않을 것”

기사승인 2016. 05. 20. 14: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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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당국과 KDB산업은행이 돌파구를 찾지 못하고 있는 현대상선 용선료 협상 기한을 연기하는 등 기업정상화를 위한 최대한의 노력을 하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현대상선과 해외선주들의 이견차로 용선료 협상이 결렬되고 정부와 채권단이 제시한 협상 기한이 끝남에 따라 현대상선의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 우려가 일단 진정되는 분위기다. 다만 이달 말까지 협상이 마무리 되지 않을 경우 현대상선의 법정관리행은 불가피 할 전망이다.

20일 금융위원회와 산은은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개별선사를 대상으로 협상이 진행되고 있으며 협상의 성공적 마무리를 위해 현대상선과 산은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며 “협상을 잘 마무리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물리적인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협상을 진행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현대상선과 산은은 22개 해외선주들을 대상으로 개별 협상을 진행중이다. 금융위와 채권단은 “용산료 협상이 이뤄지지 않으면 현대상선을 정상화 시키는 것이 현실적으로 어렵다”며 “용선료 협상에 모든 역량을 동원하되 협상이 실패하면 채권단이 선택할 수 있는 여지가 크지 않다는 상황은 변함없다”고 협상 기한에 말미를 주기로 했다.

현대상선과 해외선주들의 용선료 인하 협상은 지난 18일 서울 현대상선 사옥에서 열린 4개 컨테이너선사와의 단체협상이 결렬되면서 파국을 향해 치달았다. 전날 벌크선사 위주의 선주들을 상대로 열 예정이던 화상회의 형식의 콘퍼런스콜도 취소됐고 정부가 요구한 협상 데드라인인 이날도 이렇다 할 결과를 얻지 못함에 따라 법정관리의 가능성은 더욱 커졌다.

그러나 이날 금융당국과 채권단이 협상도출 데드라인을 연장해 줌에 따라 현대상선은 짧게나마 법정관리를 피할 수 있는 시간을 벌게됐다. 현재 물리적인 데드라인은 오는 30일로 알려졌다. 다음날인 31일과 6월 1일에는 사채권자 집회가 열려 그전에 용선료 인하 결론이 마무리돼야 하기 때문이다.

산은과 금융위는 “협상을 마냥 지체해 구조조정을 지연시킬 수는 없으며, 빠른 시일내에 협상을 종결하여 결론을 낼 것”이라며 “협상 전망과 관련해선 낙관도 비관도 하지 않고 있으며 굉장히 복잡하고 어려운 협상인 만큼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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