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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홈쇼핑 사태, 불똥 맞은 협력사 “우리가 왜?”

롯데홈쇼핑 사태, 불똥 맞은 협력사 “우리가 왜?”

기사승인 2016. 05. 29. 15: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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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마 했던 일이 현실이 되면서 불똥이 애꿎은 협력사에 튀고 있다.

미래부가 ‘일벌백계’ 차원에서 6개월 황금시간대(오전·오후 8~11시) 영업정지란 초강수 제재를 롯데홈쇼핑에 가하면서 막대한 피해가 예고되고 있다. 롯데홈쇼핑은 물론이고 롯데홈쇼핑에 물품을 납부하는 중소기업에까지 피해가 번질 것으로 예상돼 논란이 일고 있다.

29일 업계에 따르면 롯데홈쇼핑 사태를 ‘제2의 개성공단 사태’ ‘면세점 사태’로 보고 있다. 제재에 따른 후속조치 없이 제재에만 급급한 탁상행정이란 비난이 곳곳에서 들린다.

롯데홈쇼핑에 물품을 공급하고 있는 한 중소기업 대표는 “잘못을 저지른 롯데홈쇼핑에만 제재를 가하면 되지, 왜 아무 잘못 없는 작은 업체가 ‘연대책임’을 져야 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면서 “패션의 경우 한 시즌을 빨리 예측하고 제품 생산에 들어가는 만큼 이미 가을·겨울 시즌에 대비해 물량을 준비 중인데 4개월의 유예기간이면 충분하다는 미래부의 발상은 어떻게 나왔는지 궁금하다”고 호소했다.

또다른 업체 관계자도 “다른 홈쇼핑이나 시간대를 옮기는 일도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면서 “매출이 그대로 보존되지 않을 뿐더러 결국은 경쟁력 있는 업체만 살아남고 나머지는 도산할 위기에 처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현재 롯데홈쇼핑 TV방송을 통해 제품을 판매하는 중소기업은 560개 업체에 달하며 이 가운데 173개 중소기업이 롯데홈쇼핑에서 단독으로 물품을 판매하고 있다. 특히 영업정지 처분을 받은 황금시간대 방송 기업의 65%가 중기이며, 지난해 롯데홈쇼핑의 프라임타임 시간대 매출 총 1조934억원 중 4423억원(40%)을 이들 중소기업이 올렸다.

롯데홈쇼핑은 6개월간 황금시간대 방송 송출이 중지되면 올해 매출이 지난해의 절반 수준인 6616억원에 그칠 것으로 추산했으며, 중소기업의 직접적인 피해도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미래부는 이와 관련해 납품업체 보호를 위해 중소기업 제품을 롯데홈쇼핑 업무정지 이외 시간대와 데이터홈쇼핑(롯데원TV) 채널에 우선 편성할 것을 권고하는 한편 이들 납품업체가 다른 홈쇼핑을 대체판로로 확보할 수 있도록 입점을 주선키로 했다. 편의점·대형마트 사업자들에게도 협조를 요청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4개월의 유예기간을 두고 9월28일부터 시행하기로 했다.

하지만 이 기간부터는 홈쇼핑 매출에 절대적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겨울시즌 상품이라 더 큰 피해가 예상되며 아직 매출 실적이 미미한 T커머스로의 이동도 대안이 되지 못한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다른 홈쇼핑으로의 이동도 이미 그 시간대에 자리하고 있는 업체들이 있는 만큼 모두를 수용하기에는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다.

미래부는 현행 5000만원이 상한인 과징금이 실효성이 없어 이번과 같은 초강수 제재를 롯데홈쇼핑에 가했지만 업계에서는 연쇄 피해가 불가피하다고 보고 있다.

중소기업에 대한 구체적인 피해방안을 마련해놓지 않는다면 미래부도 그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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