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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렉시트 후폭풍]유가 폭락… 조선산업, 구조조정안 재조정 가져올까

[브렉시트 후폭풍]유가 폭락… 조선산업, 구조조정안 재조정 가져올까

기사승인 2016. 06. 28.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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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조선해양 휘트스톤 플랫폼
브렉시트가 최근 회복세에 있던 유가를 폭락시키면서 조선업계가 대응책을 고심 중이다. 추후 업황을 좌우할 중요 변수이고, 정치권에선 구조조정안 전면 수정에 대한 목소리까지 불거지고 있어 시장 변화를 예의 주시하고 있다.

27일 한국석유공사 유가정보사이트 오피넷에 따르면 영국 국민이 EU 탈퇴를 결정한 24일 기준 서부텍사스유(WTI)와 브렌트유는 전날 대비 5% 이상 급락한 47.64달러·48.41달러를 기록했다. 50달러선을 회복한 지 하루만이다. 브렉시트에 따른 강달러 흐름과 유럽 성장 둔화 등의 전망이 유가에 부정적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대규모 구조조정에 들어간 조선업계는 당장 영국과의 거래가 없는 상태라 직접적인 영향은 없지만 추후 유가하락과 물동량 감소가 업황 회복을 더디게 할 수 있어 우려하고 있다. 특히 이날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브렉시트로 가장 타격을 받는 것이 조선업”이라며 “구조조정 관련 재조정이 불가피하다”고 발언했다. 정부가 내놓은 구조조정안은 유가 회복을 전제로 마련됐기 때문에 오히려 유가가 하락한다면 새로운 안을 내놔야 할 것이란 설명이다.

조선업계는 고강도 구조조정에 따른 현안이 많아 아직 별도로 TF를 꾸리는 등 직접 대응에 나서진 않고 있지만 신속하고 정확한 판단을 위해 시장 모니터링을 강화 중이다. EU 국가들의 추가 이탈 움직임과 유가 및 환율 변동 등 변수가 많은 만큼 시장을 예의 주시하고 이에 발빠르게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일부 회사들은 상황별 시나리오를 구상하며 대응을 고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올 하반기부터 유가가 회복되며 미뤄졌던 해양플랜트 발주가 재개될 것으로 기대했지만 브렉시트 사태로 더 연기될 수 있어 우려된다”며 “만약 여파가 계속 돼 유가 하락국면으로 진입한다면 최악의 경우 계약 해지나 인도 연기 사태도 발생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조선업계에 따르면 올해 발주가 예고 됐지만 저유가로 지연된 해양플랜트 프로젝트 규모는 무려 186억달러에 이른다. 이중 177억달러에 달하는 규모의 프로젝트에 국내 대형 3사가 참여했거나 경합 중이다.

반면 유화업계는 비교적 차분한 분위기다. 이는 2014년 말 발생한 유가 폭락의 학습효과가 일부 작용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당시 유가는 2~3개월 사이 반토막 나면서 사놓은 원유에 대한 대규모 재고평가손실이 발생했지만, 저렴한 원료와 꾸준한 수요에 따라 수익성이 크게 개선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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