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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진해운 법정관리시 얼라이언스 퇴출… 부산항·조선 연쇄 타격”

“한진해운 법정관리시 얼라이언스 퇴출… 부산항·조선 연쇄 타격”

기사승인 2016. 08. 26. 20: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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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진해운
국적 해운사 1위 한진해운의 법정관리행 가능성이 높아진 가운데 업계는 한진해운이 법정관리에 들어갈 경우 얼라이언스 퇴출뿐 아니라 항만·조선업계 등에 연쇄적인 악영향을 끼칠 것이라며 우려하고 있다.

26일 산업은행과 관련업계에 따르면 이날 정용석 산업은행 부행장은 한진해운의 자구계획안 설명회를 열고 “한진해운의 부족자금이 1조~1조3000억원 수준인데 한진그룹이 마련하겠다는 실효성 있는 금액은 4000억원에 불과하다”며 실망감을 드러냈다. 산업은행 및 KB국민은행·KEB하나은행·NH농협은행·우리은행 등 채권단은 오는 30일 한진해운 자구안 승인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채권단의 지분율을 기준으로 75% 이상이 동의하지 않으면 안건은 부결되고, 한진해운은 법정관리행에 처한다.

업계는 한진해운이 법정관리에 들어갈 경우 얼라이언스 퇴출은 물론이고 부산항과 조선업계 등이 연쇄적으로 타격을 입을 것이라며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먼저 법정관리 신청시 외국 선주 등 채권자들이 채권 회수에 들어가 한진해운 소속 선박 90여척을 압류하게 된다. 이에 화주는 운반 계약한 화물을 도로 거두기 위해 추가 비용을 들여야 한다. 이때 국내 해운사 대신 외국 선사로 거래처를 옮길 가능성이 있다.

특히 법정관리에 들어가는 한진해운이 내년 출범하는 해운동맹 ‘디 얼라이언스’에서 퇴출된다. 해운동맹에서 떨어지면 사실상 원양선사로서의 역할은 불가능하다.

한진해운이 해운동맹에서 퇴출되면 다른 동맹사들이 부산항을 환적 거점으로 활용할 이유가 줄어든다. 또 한진해운을 이용하던 화물 대부분이 외국 선사로 이탈하면 부산항을 기항지에서 제외할 수 있다. 이 경우 해운·항만업계 근로자들의 일자리도 위태해진다. 조선업계 또한 안정적인 수요처 역할을 하는 국내 1위 국적선사가 사라지면 선박 발주량이 감소하게 된다.

하지만 한진해운이 전날 제출한 자구안을 채권단이 받아들일 가능성은 희박하다. 이번 자구안에는 기존에 주장하던 4000억원보다 1000억원 가량 증액한 5000억원 수준의 유동성 확보 계획이 담겼다. 대한항공이 오는 12월과 내년 7월 각각 2000억원씩 총 40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진행하고, 이후 추가 부족자금이 발생할 경우 1000억원을 계열사 지원이나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의 사재출연 등으로 추가 지원한다는 내용이다. 이는 그동안 채권단이 요구해온 자금 규모의 절반도 되지 않는다. 그동안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이 ‘추가 지원은 없다’는 입장을 일관해온 만큼 이번 자구안이 수용될 가능성은 높지 않아 보인다.

한편, 한진해운은 지난 5월4일 채권단과의 자율협약에 돌입한 뒤 제출한 자구안에서 용선료 조정, 공모 회사채 상환 유예, 사옥과 보유 지분 매각 등을 통해 4112억원 규모의 유동성을 확보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유동성 위기를 벗어내기엔 해당 금액으론 부족하다는 실사 결과에 따라 채권단은 추가 자구안을 요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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