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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의눈] 순식간에 쓰러진 40년 전통 한진해운, 파동 풀 해법이 중요하다

[기자의눈] 순식간에 쓰러진 40년 전통 한진해운, 파동 풀 해법이 중요하다

기사승인 2016. 09. 01.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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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소연
안소연 산업부 기자
연 매출 8조, 국내 1위, 세계 7위의 선사 한진해운이 청산 수순을 밟고 있다. 해운업 호황 뒤 찾아온 불경기를 견디기 위해 보유 자산을 팔고, 그룹사의 지원을 받아가며 버텨왔지만 단 7000억원의 유동성을 충당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그리고 채권단은 40년 해운강국의 역사를 써온 기업을 법정관리로 보내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버팀목을 잃은 한진해운은 그동안 한국 해운업계에 기여한 시간과 노력에 비해 순식간에 스러지고 말았다.

채권단 및 금융당국은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에게 “오너로서의 책임감을 보이라”고 강조했지만, 1위 해운사의 명줄을 쥐고 있는 주체로서의 책임감은 부족했다는 아쉬움이 남는다. 물론 구조조정의 원칙을 지키는 것은 중요하다. 언제까지나 기업 입장만을 고려할 수는 없다. 그러나 해운업이 국내 수출입업계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적 덜 고려했다는 느낌은 지울 수 없다.

겨우 살아남은 현대상선도 마찬가지다. 현대상선은 가지고 있는 자산을 거의 팔다시피 하며 유동성을 마련하고 결국 앙상한 뼈대만 남은 채 생존하는 데 성공했다. 현대그룹은 현대상선을 포기해야 했고, 상선을 위해 우량 자회사까지 팔고 중견 그룹으로 내려앉아야 했다.

이 일련의 과정에서 채권단과 금융당국은 ‘추가 지원은 없다’는 점을 강조했다. 철옹성 같은 채권단과 정부에 해운업계는 “한진해운이나 현대상선의 법정관리는 단순히 한 회사의 어려움이 아니라 국내 수출입업계 전체에 위기를 초래할 것”이라고 수차례 호소하고 설득했다.

채권단의 방향이 옳았는지는 서서히 밝혀질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 해운항만 관계자들과 수출입업계는 모두 한진해운 법정관리 이후 피해 방지 대책에 예민하게 반응할 수밖에 없다. 정부·채권단이 법정관리 이후의 여파를 아주 무겁게 받아들이고 대처해야 한다는 뜻이다.

업계에서는 최소 2300여명이 일자리를 잃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심지어는 10배가 넘는 실업자가 양산될 것이라는 예측도 있다. 선주협회는 17조원의 피해가 예상된다고 밝혔다. 정부기관과 채권단이 이 파동을 완화할 수 있는 어떤 ‘열쇠’를 제시할지 국민들의 눈과 귀가 쏠리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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