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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I 출사표 던진 MRO, 사업자 선정에 시간 더 걸릴 듯

KAI 출사표 던진 MRO, 사업자 선정에 시간 더 걸릴 듯

기사승인 2017. 08. 01.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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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정비산업(MRO) 사업자 발표가 또 다시 미뤄지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관련업계에서 나오고 있다. 올 초 상반기 안에는 결과가 나올 것이라는 예측이 나왔으나 그 사이에 유일하게 출사표를 던졌던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검찰 조사 등으로 맥을 못 추는 상황까지 겹쳤다. MRO는 저비용항공사(LCC)들이 항공기를 대거 들어오면서 정비 수요는 늘어나고 있으나 자체 정비 시설이 턱없이 부족해 중국·대만·몽골 등 해외에서 정비를 받아야 하는 상황에 필요성이 대두됐다. 따라서 이번에도 사업자 선정이 미뤄진다면 정비를 받기 위해 해외로 떠나는 항공기는 더 늘어날 전망이다.

31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올 상반기 까지만 하더라도 국토교통부는 7월 말까지 KAI가 제출한 항공 MRO 사업 계획의 타당성 평가를 완료할 계획이었으나 결과 발표까지 시간은 더 걸릴 것으로 보인다.

국토부 관계자는 “실현 가능 여부와 외국의 사례 등 검토를 심도 있게 하고 있으며, 시점을 특정할 수는 없으나 가능한 빨리 발표하기 위해 노력 중”이라고 전했다.

그러나 KAI는 최근 경영진의 비리 수사를 받고 있어 이를 책임지고 사장이 사임하면서 경영층의 공백이 생긴 상태다. MRO를 통해 강조하는 것 중 하나가 최근 정부가 힘을 기울이고 있는 일자리 창출이기도 했지만 경영진 비리 문제가 대두돼 사업을 진행하기가 쉽지 않다는 반응이 나온다. 국토부도 이 부분은 ‘조심스럽게’ 접근한다는 입장이다.

그동안 MRO에 대한 KAI의 사업 의지는 확고했다. KAI는 수차례 국토교통부에 사업의향서를 제출했으나 국토부 측은 타당성이 미흡하다고 평가해 이를 반려했다. 그동안 아시아나항공과 충북도가 컨소시엄을 구성해 이를 추진하기도 했으나 현재 KAI만 남은 상황이다. 따라서 신규 사업 희망자가 나타나지 않는 한 KAI가 유일한 후보다.

KAI는 사업 선정의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서 지난 3월 제주항공과 ‘신사업 발굴 및 항공 산업 발전을 위한 전략적 협력에 관한 협약서’를 체결하기도 했다. 이를 통해 KAI는 MRO 물량을 확보하고 LCC는 항공 정비를 효율화 한다는 목적이었다. 이 협약을 체결할 때만해도 MRO 전문 업체는 상반기 내 지정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한편 국토부는 MRO가 활성화되면 일자리 1만3000여 명의 고용 창출 효과가 있으며, 해외 의존도도 2013년 기준 53%에서 2025년 23%까지 내릴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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