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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벤처기업부에 바란다]④대형유통업체·전통시장 ‘상생’ 통해 윈윈

[중소벤처기업부에 바란다]④대형유통업체·전통시장 ‘상생’ 통해 윈윈

기사승인 2017. 10. 11. 07: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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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유통업체에 대한 규제와 더불어 전통시장의 경쟁력 확보 중요
대기업과 전통시장과의 상생과 협력 모델 개발·확산에 정부가 적극 나서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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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벤처기업부·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현대카드 등 민관이 협력해 활성화시킨 ‘1913 광주 송정역시장’./사진=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제로섬(Zero-sum), 상극(相剋). 대기업의 대형마트와 전통시장 점포를 비롯한 소상공인 간 공존의 어려움을 설명하는 말이다. 이처럼 상권을 놓고 치열하게 대립해온 전통시장과 대형마트가 절묘한 동거를 통해 상생의 기적을 만든 사례가 있어 화제다.

경북 구미시 선산읍 선산봉황시장과 이마트가 그 주역이다. 소비자의 발길이 끊겨 고전하던 선산봉황시장이 최근 활기를 되찾은 건 지난 6월 27일 이마트의 ‘노브랜드 청년 상생스토어’가 문을 열면서부터다. 이마트는 24년간 방치돼 있던 시장 2층에 마트를 입점시키고, 마트를 찾는 손님들이 1층 시장 상가를 거쳐 가도록 유도했다. 또한 시장 상가에서 다루지 않는 공산품 위주로 판매했다. 품목이 겹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배려 차원이다.

정부도 이들의 상생을 지원했다. 중소벤처기업부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의 ‘청년상인 육성사업’을 통해 청년상인 20명을 입주시키고 운영을 지원한 것이다. 그 결과 쇠퇴해가던 선산봉황시장은 방문객 수가 평일 300명, 주말 500명에 이를 정도로 활기를 피고 있다. 일평균 방문객이 60명 선이었던 예전 대비 50~80% 늘어난 수치다.

문재인 정부의 핵심 공약인 ‘전통시장 활성화’ 정책에 대한 소상공인들의 기대가 높다. 지난 8월 정부가 발표한 ‘100대 국정과제’에 따르면 소상공인 보호와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기존의 대형마트 외에 복합쇼핑몰에 대해서도 휴일 의무휴업을 지정하고, 전통시장 인근 출점 제한 조치를 예고하고 있다.

실제 중기중앙회가 7월에 복합쇼핑몰 주변 중소유통업자와 소상공인 4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66.3%가 복합쇼핑몰 진출로 점포경영이 ‘나빠졌다’고 응답했다. 또한 복합쇼핑몰의 입점으로 주변 상권의 월 매출이 29.1% 감소했고, 1일 고객 수는 38.2%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대형 유통업체 규제 강화의 효과에 회의적인 시각이 있다. 영업규제가 전통시장 매출증대로 이어지지 않을 뿐 아니라 오히려 소비자들이 온라인 쇼핑몰로 옮기게 만든다는 주장이다. 결국 규제보다는 전통시장이 스스로 경쟁력을 확보하고 대형유통업체와의 상생 협력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이미 대기업의 지원과 협력으로 부활에 성공한 전통시장도 속속 등장하고 있다. 현대카드는 광주광역시 송정역 시장만의 차별화된 콘셉트를 발굴하고 리모델링을 지원해 ‘1913 송정역시장’으로 새롭게 변신, 젊은이들도 많이 찾는 광주의 메카로 거듭나는 데 기여했다. 롯데마트는 2015년 오산 오색시장 내 점포들의 진열·환경 개선 지원을 시작으로 공설시장·봉곡시장 등과 자매결연을 맺어 메뉴 개발 및 고객응대, 마케팅 컨설팅을 지원하고 있다.

윤명길 을지대학교 교수(경영학)는 “대형 유통업체 규제도 필요하지만 전통시장이 스스로 경쟁력을 확보하지 못하면 효과는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며 “중기부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등이 전통시장의 자생력 키우기를 지원하는 동시에 대기업과 전통시장 간 상생을 통한 윈윈 모델을 발굴하고 확산시키는 데 더 큰 힘을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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