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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습기 살균제 사망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신현우 옥시레킷벤키저 전 대표(68)가 제품의 위해성을 숨기고 허위 광고 문구 도안에 관여한 정황을 포착했다.
4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팀(팀장 이철희 형사2부장)은 최근 소환조사한 옥시의 광고담당 전·현직 직원들로부터 “신 전 대표가 살균제 관련 광고 업무의 주요 과정을 보고받고 지시도 했다”는 진술을 확보했다.
옥시는 2000년 10월 독성 물질인 PHMG(폴리헥사메틸렌구아니딘) 인산염 성분이 함유된 가습기 살균제를 출시하며 제품 용기에 ‘살균 99.9% - 아이에게도 안심’ ‘인체에 안전한 성분을 사용하여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등 문구를 넣었다.
제품 출시 초기 마케팅·광고 부문은 회사의 핵심 업무 가운데 하나였다. 검찰 관계자 역시 이날 “제품 출시를 전후해 회사 경영에서 광고·마케팅이 차지하는 비중이 꽤 컸던 것으로 보인다”며 “이번 수사에서도 중점적으로 살펴봐야 할 부분”이라고 말했다.
앞서 신 전 대표는 지난달 26일 검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는 과정에서 “제품의 세부 광고문구 기획에 일절 관여한 적 없다”고 주장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검찰은 실무진 진술과 그동안 확보한 증거 등을 토대로 신 전 대표가 광고·마케팅 업무를 총괄했으며, 안정성을 검토하지 않은 채 ‘안심 제품’으로 표시한 것도 신 전 대표의 지시였던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은 이르면 다음 주 초 신 전 대표를 재소환해 흡입독성 검사를 하지 않은 배경과 허위광고를 하게 된 경위, 영국 옥시 본사 관여 여부 등을 추궁할 방침이다.
한편 검찰은 이날 옥시 전 광고담당 임직원 2명과 제품 개발·제조를 담당한 옥시 연구소 연구원 김모씨 등 3명을 불러 조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