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벼랑 끝 KAI, 직원들은 임금반납 카드까지…태국·인니 우려 표명도

벼랑 끝 KAI, 직원들은 임금반납 카드까지…태국·인니 우려 표명도

기사승인 2017. 09. 05.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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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기화하고 있는 검찰 수사로 생사의 갈림길에 놓인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이달 초 임직원들의 임금 반납까지 고려하면서 자체 위기 극복 방안을 고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경영 공백의 장기화로 KAI는 현재 연말 17조 규모의 미국 고등 훈련기 교체사업(APT)도 문제지만 당장 흑자 도산의 위기에 처했다.

4일 KAI 노사 관계자들은 이달 임원들의 임금 반납·퇴직금 중도 정산 유보·판관비 동결 등을 논의했다. 10월 부터는 임원들의 임금을 20%만 지급하는 방안까지 고려하고 있다.

KAI 내부 관계자에 따르면 “현재 직원들은 도산에 대한 굉장한 위기의식을 가지고 있어 조만간 이를 해결하기 위한 행동이 개시될 수 있다”면서 “그 방법 중 하나로 임금 반납도 고려하고 있다”고 전했다.

KAI는 발행 잔액 사채는 4000억원에 달한다. 신임도가 떨어진 상황에서 금융권에 대출받기도 어렵다는 게 내부 분위기다. 흑자 도산설이 나오는 이유다. 이에 KAI는 협력업체에 현금이 아닌 어음을 발행하고 있는 상황이다. KAI의 어려움이 협력업체까지 이어지고 있는 셈이다. 이에 현재 경영진이 공백인 KAI로서는 임금이라도 반납해 이를 막겠다는 여론이 형성되고 있다.

또한 나이스신용평가·한국신용평가·한국기업평가는 KAI를 ‘하향 검토등급 감시 대상’으로 지정하고 신용등급을 재검토한다고 밝혔다. 추가 기업 어음(CP) 발행이 어려운 환경이다.

재무 유동성 위기가 심화하는데다가 수리온 감사와 검찰 수사로 사업 곳곳에서 이상신호가 생기고 대외 신인도에 영향을 주고 있다.

지난 7월 T-50TH을 계약한 태국 정부는 최근 KAI에 “제대로 만들 수 있냐”는 우려를 표명했다. 또한 한국형전투기(KF-X)에 지분을 20% 참여한 인도네시아 정부는 ‘해당 사업이 무산되는 우려가 나오는데 향후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KAI에 질의했다.

수년 전부터 KAI가 추진해 온 항공정비사업(MRO)은 잠정 중단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올 상반기까지만 하더라도 7월 말까지 KAI가 제출한 항공 MRO 사업 계획의 타당성 평가를 완료할 계획이었으나 현재로서는 시점을 특정하기 어렵다.

류재선 KAI 노동조합위원장은 “현재 문제는 노사간의 마찰로 일어난 문제가 아니고 정부가 방산 적폐를 청산하는 과정에서 일어난 부작용”이라면서 “여수신 동결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정부가 하루 빨리 사장을 임명해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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