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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점 울린 ‘갤럭시노트7’…삼성電·방통위 지원책 논의

유통점 울린 ‘갤럭시노트7’…삼성電·방통위 지원책 논의

기사승인 2016. 10. 20. 0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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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가 방송통신위원회·이동통신 3사·유통협회 등과 ‘갤럭시노트7’ 단종에 따른 후속 지원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갤럭시노트7은 출시 초반 유통점에서 없어서 못 팔던 제품이었지만, 단종 후엔 교환업무를 안긴 골칫덩이가 됐다.

방통위는 19일 과천 정부청사에서 이동통신 3사·삼성전자 등과 회의를 열고 소비자와 유통점 피해 대책안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는 최성준 방통위원장의 언급에 대한 후속조치다. 최 위원장은 지난 13일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중소 유통점 판매수수료 반환 문제를 인지하고 있다. 이통사, 제조사와 함께 피해 대책을 찾아보겠다”고 말했다.

대리점과 판매점은 단말을 판매하면서 이통사의 서비스 가입을 이끌어낸 대가로 판매수수료를 받는다. 판매수수료엔 각 단말에 매겨진 판매장려금도 포함된다. 하지만 갤럭시노트7은 개통철회도 가능해 판매원들이 받았던 수수료를 반납해야 하는 상황이었다.

전국이동통신유통협회 역시 “갤럭시노트7 판매로 받은 판매장려금을 직원 인건비·매장 월세·공과금·판촉비 등으로 사용했다”며 “이를 환수하면 매장 운영비로 사용한 금액을 포함한 판매장려금은 돌려줘야 하는 것은 물론 앞으로 정산받을 금액까지 반 토막나 심각한 생존 위기에 직면한다”고 지적했다.

이동통신 유통업계는 삼성전자가 부품 협력사 지원책까지 내놓은 상황에서 소비자와 최접점에 있는 유통점 지원책에도 적극 나서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인다. 갤럭시노트7을 국내 소비자에 직접 판매하고도 제조사 자체 문제 때문에 손해를 입게 됐기 때문이다. 더욱이 제품을 판매하면서 소비자들에게 지급한 배터리팩, 휴대용 목걸이 선풍기 등 경품도 유통채널이 부담해야 하는 비용이다.

다만 삼성전자의 유통점 지원책이 당장 나오긴 어려워보인다. 방통위 관계자는 “삼성전자에 갤럭시노트7과 관련해 이통사와 논의한 부분이 있는지 설명해달라고 요청했다”며 “이날 회의는 삼성전자뿐만 아니라 유통협회, 이통3사가 참석해 업계의 입장을 나누는 자리”라고 설명했다.

갤럭시노트7이 단종되면서 국내 스마트폰 시장도 꽁꽁 얼어붙었다. 모바일 애틀러스 리서치앤컨설팅에 따르면 6일부터 12일까지 전국 대리점에서 개통된 휴대폰 주간 판매량은 29만9000여대다. 주간 판매량이 30만대에 미치지 못한 것은 올해 들어 세번째다. 지난달 첫째주(9월1~7일)에도 갤럭시노트7 판매중단 여파로 주간 판매량이 27만9000여대에 그쳤다.

이동통신사 한 관계자는 “아이폰7 출시 때까지 LG전자의 V20 판매에 주력하고 있지만, 갤럭시노트7만큼의 판매량을 기대하긴 어렵다”며 “아이폰7이 출시돼야 시장에 생기가 돌 것”이라고 예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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