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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양희 장관 “갤노트7 단종사태…판매중단 가이드라인 만들 것”

최양희 장관 “갤노트7 단종사태…판매중단 가이드라인 만들 것”

기사승인 2016. 10. 20. 14: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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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연내 '갤노트7' 유통점 대책 발표
이통3사, 적극 협조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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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양희 미래부 장관(오른쪽 두번째)이 20일 서울 동작구 SK텔레콤 대리점을 찾아 이형희 SK텔레콤 총괄(오른쪽 다섯번째)과 삼성전자의 ‘갤럭시노트7’ 환불 절차를 지켜보고 있다./제공=미래창조과학부
최양희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이 연내 ‘판매중단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삼성전자의 ‘갤럭시노트7’이 판매중단과 단종을 거듭하며 소비자 뿐만 아니라 휴대폰 유통업계까지 뒤흔들고 있기 때문이다. 삼성전자는 갤럭시노트7 단종으로 판매수수료 반환 등을 우려하고 있는 유통점에 대한 지원책을 연내 발표할 계획이다.

최 장관은 20일 서울 동작구의 한 SK텔레콤 대리점 현장점검 후 비공개 간담회를 열고 “스마트폰 판매중단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자동차 같은 제품들은 안전성에 문제가 있을 때 절차가 있고 책임소재를 가릴 과정이 있지만 이동통신 단말기와 서비스는 그렇지 않다”며 “대규모 리콜·생산중단 사태에 대한 대책 가이드라인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갤럭시노트7 단종 후 삼성전자와 이동통신 3사가 제품 교환 및 환불 절차를 진행 중이지만 전체 소비자의 10%만 대리점을 찾은 상황이다. 8월19일 출시 후 국내에서 판매된 갤럭시노트7은 50만대로 추정된다. 이통3사와 삼성전자가 저마다 다른 절차를 발표하면서 소비자들의 혼란이 가중됐다는 지적도 나온다.

최 장관은 갤럭시노트7 교환·환불·피해보상에 있어 소비자 피해와 불편이 최소화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제품의 안전문제가 원인이 된 만큼 신속하게 교환 및 환불이 이뤄져야 한다”며 “기업들이 소비자 불편 해소를 위한 조치 외에도 소비자 인센티브 제공 등을 검토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삼성전자 역시 갤럭시노트7 사용자들이 자사의 다른 단말로 편리하게 교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김진해 삼성전자 한국총괄 모바일영업팀장은 “기본 유통점을 위한 기본적인 정책이 있지만, 이를 보완해 충분히 혜택을 볼 수 있는 프로그램까지 추가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기존 (교체나 환불을) 한 고객들도 소급적용해야 하기 때문에 이통 3사와 협의를 거쳐 연말까지 충분한 대책을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이동통신 3사도 갤럭시노트7 사태가 마무리될 때까지 협조를 약속했다. 이형희 SK텔레콤 사업총괄은 “교환 및 환불 과정에서 해지가 어느 정도인지, 어떤 단말로 교체되고 있는지 아직은 통계가 부족하다”며 “상황을 살펴가며 삼성전자와 대처 방안을 협의하겠다”고 밝혔다.

교환되는 갤럭시 노트7<YONHAP NO-2506>
사진=연합뉴스
이날 최 장관의 현장방문은 이동통신 유통업계의 절박한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기 위해서다. 동시에 중소사업자들이 대부분인 휴대폰 유통점에 대한 삼성전자와 이동통신 3사의 지원을 이끌어내기 위한 행보로 풀이된다.

삼성전자와 이통 3사는 갤럭시노트7 판매 중단과 관련 고객에 대한 환불 및 교환을 진행 중이다. 협력사에 대한 보상안도 마련했다. 삼성전자는 18일 발주한 협력사 보유 완제품 재고, 반 제품 상태의 재고, 생산을 위해 준비한 원부자재에 대해서도 전액 보상하겠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휴대폰 유통점의 판매수수료 등은 환불 등에 따른 수수료 반환 문제 때문에 검토를 거듭해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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