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콘은 라이프스타일·로컬 분야를 혁신해 유니콘으로의 성장을 지향하는 기업(Lifestyle & Local Innovation Unicorn)이다. 라이콘 육성 파이널 피칭대회는 '대한민국의 새로운 스타트업(신생 벤처기업) 소상공인의 미래'라는 슬로건 아래 차별화된 가치(서비스·제품)를 제공하는 소상공인을 선발해 라이콘으로 육성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이다.
지난 6월 1차 오디션에는 4355명의 소상공인이 지원해 105개팀이 선정됐으며 이들에게는 최대 6000만원의 사업모델 고도화자금을 지원했다. 이번 파이널 피칭대회에서 선정되는 최종 34개팀에게는 스케일업을 위한 사업화 자금 최대 4000만원이 추가 지원될 예정이다.
이날 행사는 메인인 피칭대회 이외에도 제품전시, 투자 기업설명회(IR), 품평회, 라이브커머스 등 다양한 내용의 부대행사도 함께 진행되며 특히 예비 라이콘이라 할 수 있는 전통시장 청년상인과 일반인 대상의 라이콘 육성 정책설명회도 있을 예정이다.
이영 중기부 장관은 "이번 행사는 대한민국의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라이콘기업이 자신의 성장가능성을 증명할 수 있는 자리"라며 "중기부는 스스로 혁신하고 성장을 지향하는 소상공인이 세계적인 라이프스타일 기업과 지역을 살리는 로컬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도록 '라이콘 프로젝트'를 본격 가동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