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처나라는 우수한 창업기업과 벤처기업의 공공시장 진입을 위해 조달청이 운영·관리하고 있는 창업·벤처기업 전용 온라인 상품몰로 중앙부처, 지자체, 공공기관 등 추천기관의 추천과 조달청의 기술·품질 심사 등을 거쳐 벤처창업기업제품으로 지정해 벤처나라에 등록된다.
서울중기청은 서울 소재 창업·벤처기업의 공공구매 판로 확대를 위해 벤처나라 등록 추천 제도를 활용해 2021~2023년(3년간) 높은 품질과 기술력을 보유한 기업 34개사(42개 제품)를 조달청에 추천했다. 2024년에도 총 3회차(3·6·10월 모집)에 걸쳐 서울지역 창업·벤처기업의 우수한 제품을 추천할 계획이다.
추천을 받아 벤처나라 등록을 신청하는 기업은 조달청 기술·품질 평가 시 가점 2점을 받을 수 있으며 심사를 거쳐 벤처창업기업제품으로 지정되면 3년간(단 상품별 1회에 한해 2년간 연장 가능) 벤처나라에 등록돼 수요기관과 편리하게 온라인으로 거래할 수 있게 된다. 이와 함께 온·오프라인 홍보, 무담보 보증보험 제공, 조달청 우수조달물품 지정 시 우대 등 다양한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서울중기청의 추천대상은 제품을 직접 생산하거나 국내 제조기업과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 방식으로 제품을 생산하는 서울 소재 창업기업 또는 벤처기업이며 추천을 희망하는 기업은 4월 3일까지 신청서류를 서울중기청 담당자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이후 제품 실물·직접생산 여부 등 현장확인을 거쳐 4월 말 추천기업을 선정해 조달청에 추천할 예정이다. 추천기업은 5월 17일까지 벤처나라 누리집을 통해 벤처창업기업제품 지정을 신청해야 하며 조달청 기술·품질 심사를 거쳐 5월 말 지정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서울중기청 누리집에 게재된 공고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