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니커즈부터 의류·패션 잡화 판매
오프라인 채널 확대 등 경쟁력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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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년의 꿈은 웹사이트에서 멈추지 않았다. 소비자는 안심하고 원하는 옷을 구매하고 브랜드는 안정적인 유통채널이 필요하다는 것을 파악한 그는 패션 전문 플랫폼을 선보였다. 그리고 그 플랫폼은 이제 1조 매출을 목전을 두고 다시 한번 도약을 시도한다. 신발에 대한 열정이 이제 국내 패션업계를 대표하는 플랫폼을 만들어 낸 셈이다. 유지경성(有志竟成). 뜻하는 바가 있는 자는 반드시 그 꿈을 이룬다. 바로 무신사를 창업한 조만호 총괄 대표의 이야기다.
◇"이제 에어포스 1도 만난다" 나이키 손잡은 무신사
17일 무신사에 따르면 회사는 최근 나이키와 파트너십을 맺고 공식 브랜드숍을 오픈했다. 브랜드숍에서는 '에어포스 1'을 비롯한 스니커즈부터 의류와 패션 잡화 등 나이키의 주요 상품을 선보인다. 이로써 무신사는 전 세계적인 인지도를 지닌 글로벌 브랜드까지 유치하며 그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 특히 나이키 스니커즈의 마니아였던 조 대표는 20년이 넘는 시간 끝에 '최애 브랜드'의 사업 파트너가 된 셈이다.
앞서 조 대표는 2009년 커머스 기능을 도입, 온라인 패션 플랫폼 '무신사 스토어'를 선보이며 국내 신진 디자이너 브랜드 판로 개척을 주도했다. 이를 통해 국내시장에서 주목도가 떨어졌던 '디스이즈네버댓'과 '커버낫' 등 1세대 국내 스트리트 브랜드의 진흥을 이끌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성장한 것은 브랜드만이 아니었다. 화보와 큐레이션 콘텐츠 등을 제공해 온 무신사는 국내시장에서 독자적인 존재감을 확보, 브랜드와 함께 그 몸집을 키워나갔다. 그 결과, 지난해 회사는 매출 9931억원을 기록, 1조원에 육박하는 외형을 갖추게 됐다. 이는 전년 대비 40% 증가한 수준으로, 올해 '1조 클럽' 가입이 유력하다는 분석이다. 아울러 제도권과 글로벌, 럭셔리 브랜드도 잇따라 입점하며 현재는 8000개 이상의 브랜드를 보유하며 지속적인 성장을 바라볼 수 있게 됐다.
물론 해결해야 하는 문제 역시 존재한다. 우선 성장하는 외형과 반비례하는 수익성이 우선과제로 꼽히고 있다. 회사는 지난해 임직원에게 지급된 일회성 주식보상비용 413억원을 비롯, 인건비 등 영업비용이 증가하며 86억원의 영업적자를 기록했다. 여기에 최근 국내 유통업계를 흔들고 있는 'C커머스'의 공습 역시 곧장 마주해야하는 상황이다.
◇3년 만에 복귀한 조만호 총괄 대표···"신 성장 동력 마련"
이에 무신사는 2021년 경영 일선을 떠나 그간 신진 브랜드 육성과 컨설팅에 집중해온 조 대표의 복귀로 전열을 재정비한다.
회사는 이달부터 한문일 대표 체제에서 각자 대표 체제로 전환한다. 한 대표는 글로벌&브랜드 사업 대표를 맡아 국내외 사업 투자 유치와 신규 먹거리 발굴을, 박준모 29CM 대표가 플랫폼 사업 대표로 선임, 데이터 기반의 플랫폼 비즈니스를 고도화한다는 방침이다. 여기에 조 대표가 총괄 대표직로서 양 사업의 시너지 효과 극대화에 팔을 걷어 붙일 예정이다.
무신사 관계자는 "최근 패션 업계의 안팎의 불확실성이 고조되는 상황에서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끌기 위해 책임 경영 실천 차원에서 조 총괄 대표가 복귀했다"며 "조직 개편으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패션 기업으로 나아가는 새로운 동력을 마련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조 대표는 주력 사업인 플랫폼 사업의 경쟁력을 확보하는 한편, 오프라인 채널 확대를 시도한다. 지난달 롯데몰 수원에 자체 브랜드(PB) 무신사 스탠다드의 첫 숍인숍 매장을 오픈한 회사는 이달 초에도 현대백화점 중동점에 브랜드의 신규 매장을 선보인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