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동, 1분기 매출 3624억…전년비 약 9.6% ↓
신세계까사, 온라인 플랫폼 ‘굳닷컴’ 쇼룸 서래마을 오픈
15일 중소벤처기업부에 따르면 올해는 5개 센터(경기·인천·충북·울산·광주)를 중심으로 시범 운영하고 내년부터 전국 센터로 확대할 계획이다.
창업버스 프로그램의 차별화 지점은 크게 세 가지로 우선 지역 딥테크 스타트업(신생 벤처기업)이 연중 상시 지원 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그간 대부분의 창업지원사업은 연초에 지원 대상 기업을 선정하고 있어 해당 시기를 놓친 스타트업은 지원사업 참여가 어려웠다. 이러한 스타트업의 불편을 해소하고 지원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지역 스타트업을 연중 상시적으로 발굴·지원한다. 스타트업이 창업버스 프로그램을 지원받기 위해서는 매주 센터별로 열리는 미니 피칭데이 등에 참여하면 된다. 창업버스 프로그램의 첫 시작으로 16일 경기창경센터에서 '815 투자설명회(IR)'가 열린다.
1년 이내에 시드 단계부터 후속 투자까지 진행 가능한 신속한 지원 프로그램이다. 빠르게 변화하는 스타트업 생태계에 맞춰 후속 투자까지 최단기에 이뤄질 수 있도록 지원한다. 유망 스타트업으로 발굴된 스타트업은 3개월 이내에 창경센터 등을 통해 직접 초기 투자를, 6개월 이내에 팁스 연계를, 12개월 이내에 후속 투자까지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매년 4·7·10월에는 창업버스를 통해 지역에서 선발·육성한 스타트업을 국내·외 투자자에게 선보일 수 있도록 하는 공동 투자설명회를 개최한다. 이를 통해 지역 유망 스타트업의 후속 투자까지 연계 지원할 계획이다.
딥테크 기술 지원 액셀러레이팅이 가능한 프로그램이다. 전국 창경센터가 보유한 딥테크 분야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한 기술 기반 액셀러레이팅이 제공된다. 예를 들어 바이오 분야 특허분석이 필요하거나 약리 독성분석, 미국 식품의약국(FDA) 인허가 행정 절차 등 전문 분야 컨설팅이 필요할 경우 관련 전문가를 일대일 매칭해 바우처 형태로 지원한다. 이 경우 스타트업의 기술 진척도 등을 고려해 최대 5000만원까지 바우처를 수요자 맞춤형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조경원 중기부 창업정책관은 "지역의 창조경제혁신센터를 중심으로 스타트업을 상시 발굴하고 집중 육성하는 지원 체계를 확립해 나갈 것"이라며 "창업버스 프로그램을 빠르게 안착시켜 지역의 딥테크 스타트업이 투자를 통해 지속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대동은 연결 기준 올해 1분기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각각 3624억원, 116억원으로 집계됐다고 15일 밝혔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약 9.6%가 감소한 것이다. 올해 1분기 기준으로 국내와 북미 농기계 시장은 전년비 각각 12%(농협 융자 기준), 15% 축소됐다. 국내는 농가 실질소득 감소, 정부 보조사업 축소로 시장이 감소한 것으로 보고 있다. 북미는 이상 기온으로 판매 성수기의 도래가 지연됐고 여기에 고금리와 11월 대선 영향으로 농가포함 전반적인 소비심리가 위축 된 것을 주요 원인으로 분석하고 있다.
대동은 북미 초성수기인 2분기를 전략적으로 공략해 북미 매출을 최대한 확보해 실적을 만회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지역별 시장 분석 고도화로 기반한 고객 맞춤 프로모션을 공격적으로 추진하고 투트랙 전략으로 소형 건설장비(CCE) 시장의 공략도 강화할 계획이다.
원유현 대동 대표이사는 "글로벌 경기 침체 상황이지만 지금을 대동의 세일즈 역량을 높일 수 있는 중요한 시기라 보고 더 세밀한 고객 분석에 기반한 시장 대응 전략으로 기존 사업에서 성장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
신세계까사는 기존 까사미아 매장에서는 볼 수 없던 온라인 한정 인기 제품에 대한 고객 경험과 편의를 제공하고자 이번 '굳닷컴 오프라인 쇼룸'을 기획했다. 까사미아 서래마을점 4층에 위치한 굳닷컴 쇼룸은 온라인 단독 제품의 크기, 소재, 색상, 사용감 등을 확인하고 체험해 볼 수 있고 제품 옆에 비치된 QR 코드 스캔을 통해 굳닷컴에서 구매할 수 있는 O2O 매장이다. QR 코드 스캔 시 해당 제품의 굳닷컴 페이지로 바로 연결돼 상품 정보를 확인하고 결제까지 원스톱으로 가능하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신세계까사 관계자는 "주기적으로 전시 품목을 교체해 고객들이 가장 트렌디한 온라인 한정 제품의 실물을 직접 확인하고 굳닷컴에서 바로 구매할 수 있도록 운영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