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T 클라우드는 검색증강생성(RAG), AI 모델, 추론용 인프라 등 AI 분야에서 검증된 기술력을 갖춘 파트너사들과 협력해 AI 파운드리 사업을 추진한다. 이번 파트너십은 고객이 보유한 데이터를 빠르게 정제하고, 경량화된 AI 모델과 모듈형 RAG 서비스를 통해 신뢰성 높은 AI 시스템을 간편하게 구현하는 서비스 출시를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5개사는 RAG, AI 모델, 추론용 인프라 등 각 사가 보유한 전문 영역에서 협력한다.
RAG 구현에 필수적인 파싱(정보추출)과 광학문자인식(OCR) 영역에서는 폴라리스오피스와 업스테이지, 임베딩 모델 영역에서는 업스테이지, 벡터 DB 영역은 디노티시아와 협력해 AI 파운드리 사업을 추진한다. AI 파운드리의 추론용 인프라 팜에는 엔비디아 GPU, 리벨리온의 NPU도 적용된다.
고객은 KT클라우드 AI 파운드리를 기반으로, 필요한 업무에 최적화된 AI 모델링을 간편하고 신속하게 구현할 수 있다. 실사용량 기반으로 요금이 책정되는 RAG 모듈을 이용해 AI 구축과 운영 비용도 최적화할 수 있다.
KT클라우드는 AI 파운드리 서비스 정식 출시에 앞서 고객 참여형 파일럿 프로그램을 2분기 내 선보일 예정이다.
공용준 KT클라우드 본부장은 "향후 수준 높은 AI 역량을 보유한 다양한 파트너사들과 협력을 지속 확대하며, 고객이 실제로 필요로 하는 AI 서비스를 제공하는 하나의 AI 생태계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