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기부에서는 소상공인의 자긍심 고취와 사회적 인식 제고 등을 위해 2006년부터 매년 11월 5일 소상공인의 날을 기념해 개최하는 '대한민국 소상공인대회'에서 관련 포상을 수여해오고 있다.
포상분야는 △모범 소상공인 △육성공로자 △지원 우수단체 3개 부문으로 구성돼 있으며 탁월한 성과로 타 기업에 모범이 되는 소상공인과 소상공인 육성·발전, 애로 해소·규제개선 등에 기여한 유공자와 단체를 발굴한다.
특히 올해는 포상 수여자 선정을 위한 평가지표를 현실에 맞게 일부 개편했다. 평가 내용이 유사한 항목을 단일화하고 일부 추상적·포괄적인 지표의 정의를 구체화했다. 또한 소상공인이 현행 모범 소상공인 평가지표를 모두 충족하기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의견에 따라 그중 일부 지표는 지원자가 강점에 맞는 항목을 선택해 평가받을 수 있도록 개선했다.
포상의 훈격과 규모는 산업 훈·포장, 대통령표창, 국무총리표창, 중기부장관 표창 등 총 140점 내외이며 관계부처 협의를 거쳐 규모가 확정된 이후 오는 10월말~11월초 경 개최 예정인 '2025년 대한민국 소상공인 대회'에서 최종적으로 수여된다.
신청·접수는 6월 20일까지 공고문에 제시된 제출서류를 준비해 전국 지방중소벤처기업청,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지역센터, 소상공인연합회에 직접 방문 또는 우편 등으로 접수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중기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소상공인연합회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