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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유플러스, AI 경영 국제표준 인증…신뢰 기반 서비스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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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진 기자

승인 : 2025. 06. 10. 09:00

0611 LG U+, 안전한 AI 개발·운용 위한 글로벌 인증 획득
인증 수여식에 참석한 이상엽 LG유플러스 CTO(왼쪽)와 문동민 한국표준협회 회장이 기념 촬영을 하는 모습./LG유플러스
LG유플러스가 AI 경영 체계의 글로벌 표준인 'ISO/IEC 42001' 인증을 획득하며 신뢰할 수 있는 AI 서비스 제공 기반을 국제적으로 인정받았다.

10일 LG유플러스에 따르면 지난 9일 용산사옥에서 개최된 인증 수여식에는 이상엽 LG유플러스 CTO, 전병기 AX기술그룹장, 조현철 데이터사이언스Lab장, 한국표준협회 문동민 회장, 김태형 인증본부장, 윤형근 국제인증센터장 등이 참석했다. LG유플러스는 이번 수여식을 통해 AI 관련 이슈와 리스크에 체계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관리 프로세스를 구축했음을 공식화했다. 앞서 획득한 정보보호 및 품질 분야의 ISO 인증과 더불어 이번 AI 경영 시스템 인증을 추가적으로 확보함에 따라, 고객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AI 서비스에 대한 기반을 강화했다.

'ISO/IEC 42001'은 국제표준화기구(ISO)와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가 공동 개발한 글로벌 표준으로, 조직이나 기업이 AI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마련된 규격이다. AI 기술이 확산되며 다양한 사회적·윤리적 이슈들이 대두됨에 따라 각국 정부와 관련 기구들이 책임감 있는 AI 개발 및 활용을 요구하고 있는 만큼, LG유플러스는 이러한 요구를 충족하고 고객 신뢰를 확보하기 위해 AI 경영 시스템 인증을 획득했다.

LG유플러스는 인증 획득을 위해 국제표준 규격에 기반한 관리체계를 적용했으며 LG그룹 및 회사의 전략과 목표에 부합하는 AI 리스크 관리 체계를 수립했다. 또한 △AI 경영 환경 분석 △AI 리스크 평가 및 통제 △AI 거버넌스 운영 관리 △AI 성과 평가 등 인증 요건을 충족하는 세부 관리 체계를 완성했다.

LG유플러스는 올해 초 발표한 AI 전략 '4A'를 실현하는 과정에서도 이번 인증을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4A는 '안심할 수 있는(Assured) AI'를 시작으로, 고객 맞춤형(Adaptive) AI 경험을 제공하고 고객 일상과 함께하는(Accompanied) AI를 거쳐, 궁극적으로는 세상과 인류를 밝게 만드는(Altruistic) AI로 발전시키겠다는 AI 전략이다.

특히 LG유플러스는 이번 인증을 토대로 'AI 윤리'를 한층 더 강화할 계획이다. 앞서 LG유플러스는 고객이 무의식적으로 개인정보를 입력해도 이를 비식별화하고 유해 정보로 판단될 경우 자동 차단하며 폭력적이거나 부적절한 질문에는 답변을 거부하는 등 AI 윤리 강화에 힘써 왔다. 또한 LG AI연구원 등 그룹사와 협력해 AI 연구개발과 활용 전 과정에서 잘못된 의사결정을 방지하기 위한 AI 거버넌스 체계도 구축했다.

이상엽 LG유플러스 CTO는 "이번 인증으로 LG유플러스는 AI 관련 이슈와 리스크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갖췄음을 국제적으로 인정받았다"며 "앞으로도 LG유플러스는 가장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AI를 통해 고객들이 차별화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기술 역량을 집중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영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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