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패션 등 한국 문화 한곳에…최신 트렌드 반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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곽종우 신세계디에프 마케팅 담당 부사장은 18일 서울 중구 신세계면세점 명동점에서 이같이 말했다. 이날 신세계면세점은 명동점 11층을 '식품' '패션' 'K팝 굿즈' 등 100여개의 브랜드를 한데 모아 공개했다. 한류 확산과 함께 늘어나는 외국인 관광객 수요, 특히 하반기부터 재개되는 중국인 단체관광객(유커)의 방문을 겨냥한 전략이다.
이번 리뉴얼의 중심은 132㎡(약 40평) 규모로 자리한 '테이트스 오브 신세계(Taste of Shinsegae)'다. 면세점의 전통 강자 '김' '라면' '포장식품'뿐 아니라 '디저트' '지역 특산품' '건강기능식품'까지 폭넓게 선보이는 큐레이션 공간이다.
신세계면세점 관계자는 "이번에 처음으로 선보이는 콘셉트로 반응이 좋으면 인천공항으로도 확장할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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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간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주목받는 '브릭샌드' '그래인스 쿠키' '만나당' '슈퍼말차' '니블스' '타이거모닝' '케이첩' 등으로 구성됐다. 특히 디저트 존 전면에는 국내 면세점 최초로 입점한 브릭샌드가 배치됐다. 벽돌 모양 휘낭시에에 진한 버터 향을 입힌 브랜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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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세계면세점 관계자는 "매출, 국내외 SNS 등 다양한 부분을 고려해 입점 브랜드를 선택했다"며 "주기가 정해지진 않았지만 고객 반응을 고려해 꾸준히 입점 브랜드를 교체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푸드 마켓 존'도 리뉴얼 했다. 프리미엄 간식부터 비비고 간편식, 전통 참기름·고추장 등 지역 특산품까지 폭넓게 구성했다. 특히 매장 내에는 장바구니를 비치해 편의성을 높이는 동시에 슈퍼마켓에 온 듯한 기분을 자아냈다.
주류 코너는 고연산 위스키 등 레어 아이템 전시로 즐거움을 더하고 담배 매장에는 '하바노스' '다비도프' 등이 시가존을 새롭게 구성했다. 중국 담배 라인업도 확대해 니치 마켓 수요를 공략하며 차별화된 선택지를 제공한다.
패션존은 기존의 '내셔널지오그래픽' '아크메드라비' 등 스트리트 브랜드에 '게스' '엠엠엘지' 단독 숍을 새롭게 추가했다. 고객 취향을 반영해 선택의 폭을 넓혔으며 명동점 9층 패션관과의 연계로 쇼핑 동선의 시너지를 높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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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세계면세점 관계자는 "외국인 관광객들이 BTS를 보러왔다가 K콘텐츠에 매료될 것"이라며 "향후 면세점 단독 BTS 굿즈도 검토중"이라고 말했다.
이외에도 카카오프렌즈, 잔망루피 등을 중심으로 기프트 존도 구성했다.
채정원 신세계디에프 MD담당 상무는 "MD 전략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빠른 속도와 트렌드 대응 역량"이라며 "성수동과 홍대 등 서울 주요 상권의 최신 트렌드와 감성을 면밀히 분석해 명동점에 집약했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K콘텐츠 중심의 상품 개발과 매장 운영을 강화해 면세 쇼핑의 매력을 알리고 브랜드와 상생할 수 있는 혁신을 이어가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