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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간 실증 인프라 부족”…우주청, KPS 실증 민간 센터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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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석원 기자

승인 : 2025. 07. 22. 17:18

'KPS활용종합시험센터' 용역 이달 중 마무리
민간기업 수신기 개발 지원 체계 기대
"국내 기업 위성 수신 실험 인프라 부족"
KPS 사업과 별도로 추가 예산 확보 추진
우주항공청 외경
우주항공청 외경/우주항공청
우주항공청이 위성항법시스템 관련 연구·실증·교육을 한 곳에서 수행 가능한 전문 거점 센터 출범에 속도를 낸다. 위성항법시스템 전문 거점 센터는 2029년 발사를 목표로 하고 있는 '한국형 위성항법시스템(KPS)' 1호기 사업과 함께 민간 산업 생태계 육성에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란 평가다.

22일 우주항공 업계에 따르면 우주항공청이 지난해 10월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에 의뢰한 'KPS 활용종합시험센터(가칭) 연구용역'이 이달 중 마무리 된다. 우주항공청은 연구용역 결과를 기반으로 센터 구성과 실증 장비, 인력, 실무교육과 훈련과정 등 세부 사항을 종합적으로 검토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민간이 참여하는 'KPS 활용종합시험센터 협의체'도 구성할 예정이다.

우주항공청 관계자는 "KPS활용종합시험센터는 계획 중인 상황이고 구축 시기는 2027년 이후로 보고 있다"며 "민간 기업이 수신기를 만들 때 KPS 전용 수신기만 하는 게 아니고 위치정보시스템(GPS) 등도 포함하는 형태로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하는 장소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업계에서는 해당 센터 설립이 계획대로 추진될 경우 향후 글로벌 우주산업 시장에서 국내 기업들이 경쟁력을 키울 수 있는 환경이 조성하는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실제로 현재 우리나라는 대학은 물론, 기업에서도 위성 관련 신호와 데이터를 실증할 수 있는 실험 인프라를 갖춘 곳이 부족한 게 현실이다.

이와 함께 자율주행 기술과 도심항공교통(UAM)·위치기반 서비스 등 관련 분야 산업이 성장하는 만큼 실증 환경 조성의 요구가 커지고 있는 것도 센터 설립에 대해 긍정적 평가를 내리는 이유다.

한 위성항법 기업체 관계자는 "실증 장비가 물론 위성만큼 비싸지는 않지만, 넓은 공간이 필요하고 장비 한 대당 수억원에서 수십억원에 이르기 때문에 부담이 크다"며 "항법 분야는 보안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지만, 산업적 성장을 위해서는 국산 장비 활용과 수출 지원 같은 정책적 뒷받침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해외의 경우 민간의 연구개발과 실증을 지원하는 활동이 활발이 이뤄지고 있다. 미국은 민간 GPS서비스 연결위원회(CGSIC)를 운영하고 있고, 유럽은 갈릴레오 시험환경센터(GATE)와 공동연구센터(JRC), 일본은 위성측위이용추진센터(SPAC) 등에서 민간의 연구개발과 실증을 지원하고 있다.

이대성 한국우주항공산업협회 자문위원은 "미국도 GPS 위성에 투자하면서 수신기와 관련된 여러 비즈니스가 생기면서 산업도 함께 성장했다"며 "국내 기업이 만드는 수신기의 경우 KPS 신호뿐만 아니라 GPS 신호까지 모두 사용할 수 있도록 발전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업계에서는 현재 'KPS활용종합시험센터' 설립과 산업계가 순항하기 위해서는 예산확보 등 향후 추진 절차도 중요하지만 실증 협력도 함께 해야 한다고 지적한다.

업계 관계자는 "KPS가 상용화 됐을 때 선박 정박이나 자율주행 트랙터 등에서 활용하기 위해선 센티미터, 밀리미터 수준의 고정밀 서비스도 개발하는 것은 기업체 역할이겠지만 향후 GPS와 갈릴레오 등 여러 위성 신호 사이에서 전파간섭이 없도록 하는 것도 중요하다"면서 "전파간섭은 나라간 협력도 중요할 것인데 이같은 신호 호완성 문제 해결을 위한 민관의 협력도 필요할 것 같다"고 말했다.
배석원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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