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CU K리그-주토피아 팝업스토어_3 | 0 | CU K리그-주토피아 팝업스토어 전경./ CU |
|
25일 서울 여의도 더현대 서울 지하. 100평 남짓한 공간에 K리그 유니폼을 입은 '주토피아' 닉과 주디가 떴다. 축구장이 아닌 백화점 한복판에 마련된 이 '원정 경기장'은 K리그, 디즈니코리아, BGF리테일 CU가 함께 기획한 팝업스토어다. 유니폼, 키링, 인형, 반려동물 의류 등 26개 구단을 테마로 제작한 굿즈들이 전시·판매된다.
이름은 '주토피아 친구들의 K리그 원정 여행기'. 팝업에 들어서자 구단 유니폼에 새겨진 주토피아 캐릭터들이 눈길을 끌었다. 실제 이번 팝업의 사전 예약은 하루 만에 5000명을 채우며 마감됐고, 오픈 당일에는 현장 예약으로 입장하려는 수 백여명이 몰렸다.
 | KakaoTalk_20250725_131600967_02 | 0 | 매대에 풋볼 저지가 걸려 있다. 이번 협업에는 K리그 26개 구단이 모두 참여했다./ 차세영 기자 |
|
오픈식에는 민승배 BGF리테일 대표, 권오갑 한국프로축구연맹 총재, 정지영 현대백화점 사장, 김소연 디즈니코리아 대표도 참석해 힘을 보탰다. 민 대표는 "이번 협업은 콘텐츠와 스포츠, 소비가 하나로 연결되는 새로운 경험의 허브를 만들고자 하는 첫걸음"이라고 말했다.
팝업에는 유니폼, 트레이닝복, 풋볼 저지, 머플러, 짐색 등 K리그 26개 구단 디자인을 적용한 굿즈가 있었다. '닉&주디' 인형은 구단별 미니 유니폼을 입혀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었고 매대에는 캐릭터 키링과 머리띠, 타투스티커, 지비츠, 사이즈 별로 마련된 반려동물 유니폼 등이 있었다.
이 모든 제품들은 '오프라인 한정판'이다. 주토피아 캐릭터와 K리그 구단의 콜라보 굿즈는 이곳과 구단 공식 MD스토어에서만 구매 가능하다.
 | KakaoTalk_20250725_151335452 | 0 | 매대에 마련된 닉과 주디 25cm 사이즈 인형./ 차세영 기자 |
|
 | KakaoTalk_20250725_131600967_01 | 0 | 팝업스토어에 마련된 포토존./ 차세영 기자 |
|
CU는 이번 협업을 통해 K리그 관련 단독 상품도 출시했다. 2025 시즌 공식 트레이딩 카드, 도블 보드게임, K리그 버전의 부루마블 등이 대표적이다. 일부 상품은 전국 CU 매장에서도 판매되지만, 주토피아 콜라보 제품은 역시 이곳에서만 구매 가능하다.
전북 현대 팬이라고 밝힌 김유정 씨는 "여기 오려고 오전 9시에 천안에서 올라왔다"며 "반려견 옷이랑 키링, 인형을 사려고 왔다"고 말했다. 함께 방문한 정하경 씨는 "이전 K리그와 산리오 협업 때도 귀여운 굿즈가 많았던 기억이 있어 기대하며 찾아왔다"며 "앞으로도 이런 협업이 자주 이어졌으면 좋겠다"고 했다.
 | KakaoTalk_20250725_131600967_04 | 0 | 구단별 포토카드와 포스터도 출력 가능하다./ 차세영 기자 |
|
현장에는 관람객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콘텐츠들도 마련됐다. 프린팅박스를 통해 구단별 포토카드와 포스터를 출력하거나, 캡슐토이 키오스크를 통해 랜덤 아크릴 키링을 뽑을 수 있다. 유니폼 구매 고객은 마킹존에서 DIY 패치 부착이나 선수 이름 각인도 이용 가능하다.
한국프로축구연맹 관계자는 "K리그 팬들의 호응에 따라 추후 지방 지역에서도 팝업 개최를 고려 중"이라며 "이번 팝업이 일종의 테스트베드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CU는 이번 팝업스토어를 통해 그동안 이어온 프로야구 중심의 스포츠 마케팅을 축구로 확대했다. K리그는 디즈니와의 협업을 통해 젊은 소비자와의 접점을 넓혔고, 주토피아는 캐릭터 IP의 스포츠 분야 진출이라는 실험을 현실화했다. 여기에 오프라인 마케팅 중심지로 자리잡은 '더현대 서울'까지 더해지며 4자 협업이 완성됐다.
 | KakaoTalk_20250725_131600967_06 | 0 | 탈부착 가능한 인형 머리띠도 판매 중이다./ 차세영 기자 |
|
CU 관계자는 "이번 팝업은 디즈니코리아와 K리그가 CU에 제안해 성사된 프로젝트"라며 "지난 3월 신세계백화점에서 진행한 스위트파크 팝업에 이어 편의점이 유통업계 협업 플랫폼으로서 주목받고 있음을 실감한다"고 했다. 이어 "잠실에 위치한 두산베어스 컨셉스토어처럼 이번 협업을 계기로 K리그와의 확장 가능성도 확인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소비자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팝업은 오는 8월 6일까지 더현대 서울 지하 1층에서 진행된다.
 | KakaoTalk_20250725_131600967 | 0 | 팝업 스토어 오픈 전부터 수백 명의 사람이 몰렸다./ 차세영 기자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