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형 마이크로 모빌리티 ‘플랫폼 다각화·서비스 확장·협업 효율화’ 전략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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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정KPMG는 30일 '마이크로 모빌리티 시장 재도약을 위한 전략적 방향' 보고서 발간을 통해, 공유형 마이크로 모빌리티 시장이 수익성 및 지속 가능성 강화를 위해 수익 모델·기술·정책을 아우르는 통합 전략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공유형 마이크로 모빌리티 시장은 공유경제 확산과 도시화, 교통혼잡 심화에 따른 단거리 이동 수요 증가로 성장 기반을 확보했다. 하드웨어 성능 고도화와 배터리 효율 향상 등 기술 발전이 이용 편의성을 높였고, 벤처캐피털(VC) 투자 확대를 통해 운영 인프라가 확충되면서 시장 성장이 가속화됐다.
미국 버드(Bird)의 서비스 개시 이후 유럽과 아시아를 중심으로 전기자전거, 전기스쿠터 등 다양한 서비스가 대중화됐으며, 국내에서는 2018년 올룰로(olulo)를 시작으로 라임(Lime), 빔(Beam) 등 글로벌 기업이 진출해 2021년 말 기준 약 20여 개 기업으로 확대됐다.
그러나 최근 국내 시장에서는 도심 중심의 치열한 경쟁과 규제 리스크 확대에 따라 일부 기업이 사업을 철수하거나 중단했다. 2025년 현재 지바이크, 더스윙, 피유엠피, 빔모빌리티코리아, 카카오모빌리티, 쏘카 등이 시장을 주도하고 있으며, 이 중 지바이크, 더스윙은 운영 효율화를 통해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보고서는 시장 외형 확대 전망에도 불구하고 국내 공유형 마이크로 모빌리티 기업들이 B2C 중심 내수 시장 한계와 수익성 양극화 우려에 직면해 있다고 분석했다. 요금 기반의 수익 모델은 가격 경쟁 심화와 가격 인상 한계를 보이며, 안전모 착용 의무화와 주정차 단속 강화 등 규제 요인이 이용 심리를 위축시키고 있다. 더불어 정비·충전 인프라 확충과 기술 고도화로 투자 비용이 증가하고, 기기·인프라 운영에 따른 고정비 부담이 수익성 악화의 원인으로 지목됐다.
삼정KPMG는 공유형 마이크로 모빌리티 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플랫폼 기반 비즈니스 모델 다각화 △수요 잠재력 중심 서비스 지역 확장 △협업 모델 강화로 운영 효율화 등 세 가지 전략 방향을 제시했다.
플랫폼 운영 기술을 활용해 음식 배달, 미디어 스트리밍, 택시 호출 등 라이프스타일 서비스 플랫폼으로 확대하거나, 기존 보유한 플랫폼을 공급 또는 플랫폼을 통해 발생한 데이터 판매 및 분석 서비스를 통한 플랫폼형 수익 모델을 구축해야 한다.
대중교통 환승 연계, 관광지·대학가 등 '퍼스트/라스트 마일' 거점 중심의 서비스 확장과 글로벌 시장 진출을 통해 수요 잠재력을 확보해야 한다. 규제가 유연하고 혁신적 교통 실험이 가능한 지역을 선제적으로 공략하는 전략도 중요하다.
기술 경쟁 심화와 고객 경험 고도화에 대응해 파트너십을 통한 공동 기술 개발 및 인프라 활용으로 운영 효율성을 높여야 한다. 정부·지자체와의 정책·데이터 협업을 통해 규제에 대응하고, 기업·기관 대상 전용 상품 개발로 민간 파트너십을 확대해야 한다.
김봉수 삼정KPMG 상무는 "한때 고성장을 기록했던 공유형 마이크로 모빌리티 시장은 법·규제 리스크와 '킥라니' 등 사회적 이슈로 성장률이 둔화되며 재편되고 있다"며 "시장이 성숙하는 과정에서 변곡점에 놓인 국내 기업은 생존과 성장을 위해 지속 가능한 수익 창출과 효율적 운영을 위한 전략을 모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