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이익 약 93억원…전년比 39.7%↑
마케팅·디지털 전략 등 유기적 실행 주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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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FC는 올해 상반기 매출 약 1678억원, 영업이익 약 93억원을 기록했다고 5일 밝혔다. 각각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약 19.2%, 39.7% 증가했다. 상각 전 영업이익(EBITDA)은 같은 기간 30.7% 늘어난 약 141억원을 거뒀다. 수익성과 운영 효율성 모두 향상됐다. 동일 매장 기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평균 매출은 12.3%, 객수는 9.2% 상승하며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KFC는 오리지널 치킨 등 치킨류의 견고한 경쟁력을 기반으로, 버거와 점심 메뉴군을 강화하며 브랜드 팬층의 만족도를 높이며 신규 고객 유입을 확대했다. 소비자가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인 혜택 중심의 마케팅 전략도 실적 성장을 견인했다. 가격 부담을 낮춘 프로모션이 소비자의 브랜드 유입을 확대하고 충성도와 만족도를 높이는 데 기여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고객 중심의 디지털 전략 역시 실질적인 전환 성과로 이어졌다. 사용자 인터페이스·사용자 경험(UI·UX) 개선과 애플리케이션(앱) 혜택 강화로 앱 유입과 회원 수가 꾸준히 증가했고, 고객 관계 관리(CRM) 고도화는 충성 고객의 재방문과 재구매로 연결됐다. 지난 6월까지 자사앱 다운로드 수는 전년 대비 79% 증가한 월 평균 10만6000건을 기록했으며 신규 가입자는 약 43만6000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두 배 가까이 늘어나 누적 회원 수 286만명을 달성했다.
또한 회원 재구매율(4월 기준)은 56.4%, 회원의 구매 빈도(6월 기준)는 연초 대비 약 2회 증가한 7.36회를 기록했다.
매장 운영 측면에서는 주요 상권 내 노후 매장을 중심으로 리노베이션 및 리로케이션을 실시해 접근성과 이용 편의성을 개선하고 운영 효율성을 강화했다. 고객 접점 확대를 위해 16개 매장의 운영 시간을 새벽 2시까지 연장했으며 24시간 운영 매장도 총 6곳으로 늘렸다.
가맹 사업은 시작 1년여만에 누적 18호점을 돌파하며 안정적인 확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지난 4월에는 브랜드 최초의 다점포 경영주를 배출했으며 연내에 총 3명의 다점포 경영주가 추가로 가맹점 사업에 참여할 예정이다.
신호상 KFC코리아 대표이사는 "하반기에도 오직 KFC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독창적인 맛과 서비스, 그리고 소비자 중심의 강력한 실행력을 바탕으로 KFC만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더욱 공고히 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