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옥동 신한금융 회장 경영철학 반영
|
이번 간담회는 금융소비자 중심의 조직문화 확산을 위해 마련됐다. 금융감독원장을 비롯해 은행·보험·증권 등 주요 금융회사CEO와 소비자보호 총괄책임자(CCO)들이 참석했다. 이곳에서 신한금융은 금융회사 대표로 '소비자보호 거버넌스 운영 현황 및 사례'를 발표했다.
신한지주는 지난 2023년 7월 금융지주 최초로 '소비자보호부문'을 신설했다. 전 그룹사CCO가 참여하는 '소비자보호위원회'를 제도화해 소비자보호 전략과 제도를 심의하고 있다. 진옥동 신한금융그룹 회장이 강조해 온 '고객이 안심하고 거래할 수 있는 금융환경 조성'을 조직 체계로 구현한 것이다.
또한 지주-그룹사 간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 보고 및 컨설팅, 그룹 통합 고객소통 플랫폼 '신한 새로고침' 구축 등 고객편의성 프로젝트, 보이스피싱 공동 대응 체계 마련 등 그룹 공동 과제를 추진하고 우수사례를 전 그룹사에 확산해 소비자보호 역량의 상향 평준화를 도모하고 있다.
신한은행은 소비자보호부서를 8개 전담팀으로 세분화하고 경영진 평가에 소비자보호 과제 의무를 반영하는 등 실질적인 정책을 추진 중이다.
정상혁 신한은행장은 "소비자보호는 건전한 금융환경의 근간이며 체계적인 거버넌스와실행을 통해 현장에서 실천이 이어지도록 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당국과 긴밀히 협력해 국민이 신뢰하는 금융환경을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