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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손해보험, 자동차 과실비율 산정에 생성형 AI 도입… AI 에이전트 서비스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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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민혁 기자

승인 : 2025. 09. 18. 10:55

AI Agent 활용 과실비율 산정… 신속·객관적 보상 서비스 제공 기대
민원관리·콜센터 상담지원·계약 인수심사 등 다양한 업무로 확대 적용 방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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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손해보험
KB손해보험은 생성형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자동차사고 과실비율 AI Agent' 서비스 개발을 완료하고 업무에 본격 도입했다고 18일 밝혔다.

자동차사고 과실비율 AI Agent는 접수된 사고 내용을 AI가 스스로 분석해 해당 사고에 적용될 것으로 예상되는 과실비율을 자동으로 산정 후 안내하는 서비스다.

지금까지는 직원들이 손해보험협회의 자동차 과실비율 표준가이드랑니을 직접 검색해 과실비율을 결정해야 했다. 하지만 이 서비스의 도입으로 입력된 사고 정보를 바탕으로 AI가 사고 유형별 과실비율을 추천함으로써 일관된 과실비율 산정이 가능하게 됐다.

이번 서비스 도입으로 반복적인 검색 업무가 줄어들어 사고 처리 과정이 한층 빨라지고 과실 판정이 명확해졌다. 고객이 신속하고 객관적인 보상 서비스를 받을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받고 있다.

KB손보는 이번 서비스를 시작으로 연말까지 민원관리와 콜센터 상담지원, 계약인수 심사, 광고심의 등에서 AI Agent를 추가로 선보일 예정이다.

KB손보 관계자는 "생성형 AI를 통한 업무 혁신은 단순히 업무 효율성 향상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정확하고 일관된 서비스 제공으로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 데 있다"며 "KB손해보험은 앞으로도 보험 비즈니스의 모든 영역에서 AI 기반 디지털 혁신을 지속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김민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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