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중기 65.5% “메인비즈 확인 후 경영 도움”

기사듣기 기사듣기중지

공유하기

닫기

  • 카카오톡

  • 페이스북

  • 트위터 엑스

URL 복사

https://www.asiatoday.co.kr/kn/view.php?key=20251013010002671

글자크기

닫기

오세은 기자

승인 : 2025. 10. 13. 12:46

메인비즈협회, '메인비즈 확인제도 인식·활용도 조사 결과' 발표
1
메인비즈 확인제도 인식·활용도 조사 결과 이미지.
중소기업의 경영혁신을 촉진하는 메인비즈 확인제도가 실제 기업 성장에 도움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메인비즈협회는 13일 이 같은 내용이 담긴 '메인비즈 확인제도 인식·활용도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메인비즈기업 325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했다.

메인비즈 신청 경로·이유에 대해 응답 기업 중 43.4%가 정부, 공공기관, 협회를 통해 제도를 알게 됐으며 정책금융기관 추천(24.9%)도 중요한 경로로 나타났다. 금융지원 혜택 이용과 경영혁신을 통한 경쟁력 강화가 주요 신청 이유로 꼽혔다.

메인비즈 확인 효과·기업 만족도에 대해 65.5%의 기업이 메인비즈 확인제도가 경영에 유익했다고 평가했다. 기업 이미지 개선, 경쟁력 강화, 정부 조달시장 참여 등에서 효과를 체감하는 한편, 해외 수출 지원과 마케팅 확대 부분은 보완이 필요한 것으로 확인됐다.

메인비즈 우대지원제도 인지도·활용 현황에 대해 메인비즈 확인 기업 중 절반 이상이 우대지원 제도를 인지하고 있었고 금융지원, 정부·지자체 지원, 국세·관세 우대 등을 주로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60% 이상의 기업이 금융지원 활용 의사를 밝혔다.

메인비즈 우대지원제도 만족도·개선 요구 사항에 대해 60.9%의 기업이 만족이라고 응답했으며 도소매업과 건설업의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높았다. 기업들이 가장 많이 요구한 개선사항은 금융지원 확대(54.2%)였고 세제·R&D(연구개발) 지원 강화, 행정 절차 간소화, 제도 접근성 제고도 요구됐다.

메인비즈협회는 이번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메인비즈제도를 혁신형 중소기업 성장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기관 간 협력 기반 홍보체계 강화 △수요 기반 우대지원 확대 △차별화된 인센티브 제공 △법률적·제도적 정비 등 네 가지 개선 방향을 제안했다.

메인비즈협회 관계자는 "이번 조사를 통해 메인비즈제도가 중소기업 혁신 성장의 실질적 발판임을 확인했다"며 "앞으로 더 많은 중소기업이 제도를 통해 성장할 수 있도록 제도적 기반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오세은 기자

ⓒ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