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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송거리 단축과 교통혼잡 완화, 물류 종사자 근로여건 개선을 동시에 목표로 사업을 진행할 방침이다. 이에 국토부는 지난 3월 지자체·공공기관·물류업계가 참여하는 협의체(TF)를 구성하고 생활물류시설 후보지를 발굴했다.
최종 선정된 부지는 △한국도로공사 △한국철도공사 △국가철도공단이 보유·관리하는 총 7개소, 3.9만㎡ 규모다. 구체적으로 고속도로 교량하부 4개소(2.8만㎡)와 철도 부지 3개소(1.1만㎡)가 포함된다. 교통 여건과 도심 접근성을 고려해 선정했다.
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업체는 오는 20일부터 각 기관 누리집에서 공모에 참여할 수 있다. 입주 대상은 도심 물류시설 확충이 필요한 기업으로, 평가단은 개발계획과 운영계획을 중심으로 사업계획서를 심사한다. 중소·중견업체에는 가점을 부여하며, 자동분류기 설치, 우천·동절기 대비 시설계획, 휴게시설 등 근로환경 개선 요소도 평가에 반영한다.
심지영 국토부 첨단물류과 과장은 "본 사업으로 도시 외곽 터미널 대비 배송 거리가 단축돼 교통혼잡 및 대기오염 완화 등 사회적 비용 절감 뿐 아니라 운행 피로도 감소 등 종사자 근로여건 개선도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적재적소에 물류시설이 지속 공급될 수 있도록 다각적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